목차
초전설 선정
레귤레이션 G룰은 초전설 포켓몬의 행동의 비중이 높다고 느꼈다.
단일 타겟 기술로 공격하는 초전설 포켓몬은 행동에 대해 방어나 날따름 등에 막혀 밸류을 발휘하지 못해 지기 쉽고, 확실히 2마리에 공격을 맞출 수 있어 읽혀도 막히지 않는 전체기술을 메인으로 한 전설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빗나감 걱정이 없는 순풍+선공기 무효 포켓몬+ 해수스파우팅 가이오가는 순풍을 채용한 미라이돈을 넘을 수 없다.
근원의파동+ 명상으로 몰아붙이는 가이오가는 HP 관리가 매우 까다롭고, 전기자석파나 근원의 파동을 운에 맡겨야 하고, 연격 우라오스의 행동을 읽기가 힘들다.
불꽃 테라스탈+ 히트스탬프의 압력이 굉장하여 단애의칼의 빗나감과 관계없이 전략을 짤 수 있다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사용하지 않았지만 백마 버드렉스에 대한 상성불리를 강요당해 의식한 포켓몬을 너무 넣으면 다른 상대에게 이길 수 없는 설계가 된다고 생각했다.
모든 초전설에 대해 미유리라고 생각했지만 환경에 많았던 빛의장벽 엘풍+ 무쇠손에 대한 해답이 나오지 않음
어느 구축에도 채용되어있는 우라오스에 대해 섬세한 움직임을 강요당하는 점이 힘들다고 생각했다.
초기 속도에 느림, 타입 상성상 흑마 버드렉스에 대해 불리, 불리함을 뒤집기 위해 노말 테라스탈을 채용하는 등의 궁리를 하면 다른 초전설 포켓몬을 이길 수 없게 됨
어느 구축에도 채용되어있는 연격 우라오스와 어흥염의 처리속도가 느려 트릭룸 밑에서 블리자드랜스가 아니라 10만마력을 선택하는 등의 심리전도 매번 하지 않으면 안되고, 반대로 백마 상대로는 상대의 과한 수읽기로 자폭할 때가 많다고 느꼈다.
어느 구축에도 채용되어 있는 돌격조끼 고릴타에 대해 키키링 교체, 볼트체인지, 용성군 특공 등 올바른 선택지가 첫 턴부터 긴장감이 감돈다고 생각해 세계 우승을 목표로 한 16라운드 대회를 끝까지 버티지 못할 것 같았다.
또 미러전에서의 행동이 불안정하다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는 심리전을 모두 이긴 미라이돈을 우승 예상으로 하고 있어, Luca선수는 미러전에의 해답에 도달해 있어 불만 없는 우승이라고 느꼈다.
모든 초전설보다 스피드 종족값이 높은 초속의 속도, 스피드 조작을 하는 서포트 포켓몬을 채용할 필요가 없다.
고스트타입이 속이기 사용자에 대한 대책으로 심리전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
힘든 포켓몬이 다른 초전설의 힘든 포켓몬과 달리 개별 파워가 조금 낮아 완전한 대책이 될 수 없다고 느꼈다.
공격기가 잘 통함 노말타입과 악 타입 이외의 모든 타입에 공격이 통해, 노말 악에 테라스탈해오는 상대에게는 일반 포켓몬 최강의 우라오스가 약점을 뚫을 수 있다. 사실상 자시안-가이오가
미러전이 서로 물고 물림
흑마를 무시한 최강의 흑마 버드렉스는 페어리 테라스탈 드레인 키스형이라고 느꼈으나 노말 테라스탈을 채용한 흑마+ 날따름 사용형을 넘을 수 없고 노말 테라스탈형은 와이드포스를 채용한 흑마를 넘을 수 없는 상성 관계에 있었다.
흑마 보이지않는주먹 아니야?
세계대회 1달 전 즈음에 어렴풋이 느껴졌다
랭업기를 가진 흑마는 상대 시점 프리하게 쌓이면 간단하게 패배에 직결되어 버려 결과적으로 상대에게 공격기를 선택시키고 있다.
흑마 쪽은 무리하게 랭업기를 누르지 않고 일단 지키면서 옆 행동, 쌓지 않고 공격기를 선택해 옆의 포켓몬의 권내에 밀어넣기, 한번 쿠션 포켓몬으로 교체해 흑의울음 발동권 내에 밀어넣어 상대의 소극적인 행동에 대해 랭크업을 쌓는 등 흑마측의 선택지가 많다고 느껴 사용을 결심
울멧 어흥염 강하지 않아?
흑마가 강하다고 느낀 동시기부터 생각하고 있었다.
어흥염이 서투른 포켓몬 목록으로
를 들 수 있는데 전부 상대로 흑마버드렉스가 유리
또한 일반 프레임에서 가장 강하다고 느끼고 있던 연격 우라오스에 대해 흑마의 아스트랄비트가 울퉁불퉁멧 1회 권내까지 데미지가 들어가 기합의띠 우라오스가 수류연타를 치기 어렵게 하고, 반대로 울퉁불퉁멧을 건드리면 아스트랄비트의 권내에 들어가 흑의울음 발동에 공헌해 준다는 곳을 높게 평가했다
돌격조끼 우레의 무한한 잠재력
(원문:チョッキライコ無限?)
흑마가 서투른 스피드 조작을 엮은 위에서의 공격에 대해 돌격조끼 날뛰는우레의 일렉트릭네트가 강하고, 속이기 사이클로 꽤 힘든 토네로스에 대해 절대적으로 강한 점에서도 Good
이 룰에서는 연격 우라오스가 메타의 중심에 서 있고 연격 우라오스보다 스피드를 빠르게 하고 있는 포켓몬이 많아 그들을 위에서 공격하기 용이한 구도를 만드는 일렉트릭네트와 연격 우라오스의 상성이 좋은 것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밑에서 볼트체인지로 안전하게 임의의 포켓몬을 낼 수 있는 것을 높게 평가했다
일렉트릭네트->용성군->볼트체인지->흑마 버드렉스 착지
이 무브가 매우 강력하다고 느꼈다.
파티 보강
세계대회 1주일 전에 열린 てるチャレ에서 사용, TOP4에서 끝났지만 구축의 결함으로
・ 뽀록나 상대 고릴타의 도발로 대책을 세운 느낌이지만 불안정
・ 악의파동이 지나치게 에써르 키키링 핀포인트로 그다지 강하지 않다
・삐삐가 미라이돈 이외를 상대로 강하지 않다
・와이드가드 방어 자마젠타 + 파오젠 날개치는머리에 아무리 애를 써도 이길 수 없다
특히 삐삐는 트릭룸 상대 등을 의식한 채용이지만 되돌아봐도 노래하기가 맞아서 이겼을 뿐... 같은 것이 많아 전날까지 「나는 세계대회에서 가수가 되는건가...」하는 기분이 되어 비행기에서 고민하고 있었다.
뽀록나 상대-> 흑마에 사이코키네시스를 채용하는 것으로 해결을 도모한다.
생명의구슬 사이코키네시스로 D 특화 뽀록나나 2랭업 상태에서 상대의 H에 투자한 노말 테라스탈 버드렉스를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는 점을 높게 평가헀다.
뽀록나 상대를 사이코키네시스로 보기로 해서 고릴타에게 미라이돈 상대의 선택지를 늘릴 수 있다고 느낀 유턴을 채용
미라이돈 상대로 두껍게 볼지 그외에 백마나 자마젠타 등을 의식하는지를 생각해 후자를 선택, 삐삐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뽀록나를 채용
결과적으로 자마젠타 2회 백마 2회를 맞이해 전부 승리했기 때문에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삐삐를 채용했을 때 느꼈던 흑마 버드렉스와 도우미의 궁합의 좋음
도우미 아스트랄비트로 상대를 쓰러뜨려 쌓는 움직임이 단순하면서 강하고, 2항에서 접하고 있던 흑마 상대로는 방어를 선택하기 어려운 점과 상성이 좋다고 느껴 어흥염에 도우미를 채용했다.
개체해설
흑마 버드렉스
Calyrex-Shadow @ Life Orb
Ability: As One (Spectrier)
Tera Type: Dark
EVs: 108 HP / 180 Def / 44 SpA / 4 SpD / 172 Spe
Timid Nature
IVs: 0 Atk
- Astral Barrage
- Psychic
- Protect
- Nasty Plot
(원문은 공격 *로 되어있음)
H-B: 생명의구슬 데미지+ 공풀보정 도우미 블리자드랜스를 최고난수 이외에 버팀
공풀보정 수류연타를 최고난수 이외 버팀
1랭다운상태의 실수치 200(우라오스 풀보정) 인파이트를 테라스탈 이후 생구 데미지를 1회 버팀
C: 2랭업 사이코키네시스에 체력에 투자한 버드렉스를 확정1타
S: 일렉트릭네트 1회에 순풍 최속 90족+2
테라스탈 악타입과 노말타입중 고민했다
악타입의 이점으로는
・짖궂은마음 무효화
・와이드포스 무효
・어흥염, 위유이, 일격 우라오스의 악기술 반감
・에스퍼 기술+ 속임수 키키링의 공격을 차단 가능해 키키링을 쓰러뜨리는 우선도가 낮아짐
가 있겠다. 악의 디메리트로는 페어리 테라스탈형의 흑마 버드렉스에 대해 불리해지고, 미라이돈 상대로 테라 매지컬샤인 연타가 일관되기 쉬워진다고 생각했다.
전자에 관해서는 자신이 페어리 테라스탈을 사용하고 있을때는 노말형의 흑마버드렉스에 불리하여 가지고 오는 사람이 그렇게까지 없을거라고 생각해서 경시하는 방향으로 갔다.
후자의 과제가 문제라고 느끼고는 있었지만 그것보다 이점 쪽을 우선시한 모습
최속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로 흑마 상대를 너무 의식하는거보다 다른 초전설을 상대로 유효하게 되는 노력치 분배로 하고 싶다, 최저치가 최속 미라이돈 컷이라고 생각해 그 근처에 설정한 흑마 버드렉스에 유리를 취하기 위해 211
어흥염
Incineroar @ Rocky Helmet
Ability: Intimidate
Tera Type: Water
EVs: 252 HP / 4 Atk / 132 Def / 76 SpD / 44 Spe
Careful Nature
- Fake Out
- Helping Hand
- Knock Off
- Parting Shot
H-D: 실수치 205(미라이돈 풀보정) 안경 용성군을 최고난수 이외 버팀
S: 일렉트릭네트 1회로 최속 패리퍼 추월
테라스탈 타입은 백마 상대를 의식해 물타입
탁쳐서떨구기는 흑마 상대시 상대에게 테라스탈을 강요할 수 있다는 점, 상대의 울퉁불퉁멧이나 돌격조끼를 떨어뜨리면 경기에서 유효하게 먹힌다고 생각하여 채용. 이 기술이 없으면 먹다남은음식 테라파로스 계통에 승부가 되지 않는다는 부분도 크다
도우미는 흑마와의 궁합을 생각해 채용, 경기의 중반에 흑마 어흥염 정렬로 속이기, 도우미, 방어 막말내뱉기의 3지선다를 만드는 점, 속이기를 친 다음 턴에 소모된 어흥염이 썩어 없어지지 않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물라오스
Urshifu-Rapid-Strike @ Focus Sash
Ability: Unseen Fist
Tera Type: Stellar
EVs: 4 HP / 252 Atk / 252 Spe
Adamant Nature
- Surging Strikes
- Close Combat
- Aqua Jet
- Protect
기합의띠 형태는 모든 초전설전에서 유효하게 되어 테라스탈을 다른 포켓몬에 양도할 수 있는 점을 고평가. 속이기가 많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구애스카프 우라오스가 강하다고 느끼지 않았다.
아쿠아제트와 도발은 선택이지만 아쿠아제트 불채용시 상대의 위유이에 틈을 보여버리고, 흑마 연격우라 미러의 대면에서 아쿠아제트가 있는 쪽이 분명히 유리해지는 장면을 생각해 채용
테라스탈 타입 스텔라의 이유는 상대의 테라파고스를 일격으로 쓰러뜨리는 것을 특히 중요시하고, 기합의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내성 변화를 중요시할 필요가 없다고 느껴 스텔라를 선택
날뛰는우레
Raging Bolt @ Assault Vest
Ability: Protosynthesis
Tera Type: Fairy
EVs: 188 HP / 4 Def / 244 SpA / 4 SpD / 68 Spe
Modest Nature
IVs: 20 Atk
- Electroweb
- Volt Switch
- Draco Meteor
- Thunderclap
(원문은 공격 *, 날뛰는우레는 현재 공격 20이 최저)
H-D: 재앙의구슬 217(흑마 c252) 아스트랄비트+ 205(위유이 풀보정)악의파동 확3타
C: 행동 1회를 중요시해 가능한 한 높게
S: 일렉트릭네트 2회로 최속 미라이돈 추월
테라스탈 페어리는 미라이돈 위유이 상대로 상대의 용성군 특공을 막고 일격 우라오스에 유효하게 되는 테라스탈로 페어리
날뛰는우레 미러전이 되지 않도록 운영하고 있어서 미러전에 유효하게 되는 준속은 하지 않고, 다른 포인트에 유효하게 되는 내구와 화력에 분배했다.
고릴타
Rillaboom @ Clear Amulet
Ability: Grassy Surge
Tera Type: Fire
EVs: 172 HP / 52 Atk / 4 Def / 252 SpD / 28 Spe
Adamant Nature
- Fake Out
- Wood Hammer
- Grassy Glide
- U-turn
H-B: 200(우라오스 공풀보정) 스텔라테라 인파이트를 확정 버팀
H-D: 187(미라이돈 등 135족 252)용성군을 최고난수 이외 버팀
S: 일렉트릭네트 1회로 최속 우라오스 추월컷
테라스탈 타입 불꽃은 위유이나 화덕 오거폰 의식
클리어참은 흑마 버드렉스 사이클 미러전에서 상대의 막말내뱉기를 멈추는 부분을 높게 평가
클리어참을 착용하여 상대의 위협을 무효로 하여 행동하는 움직임을 할 수 있게 되어 드럼어택보다 상대를 쓰러뜨리는 것에 중점을 둔 우드해머를 채용
개인적으로 고릴타라는 포켓몬의 평가가 높지 않고, 미라이돈 상대에 있어서는 필드를 덮어씌울 수 있으면 지닌물건은 무엇을 가지고 있어도 변하지 않는다고 판단
전술한 날뛰는우레에게 돌격조끼를 갖게 하고 싶다고 생각해 클리어참이나 타입 강화 아이템으로 고민, 클리어참으로 했다.
지금 생각하면 여기는 조금 실패로 미라이돈전 상대로 클리어참이 유효하게 발동하는 것은 아니라 타입 강화 아이템이나 자뭉열매로 좋았을지도... 라고 생각했다.
뽀록나
Amoonguss @ Mental Herb
Ability: Regenerator
Tera Type: Water
EVs: 252 HP / 164 Def / 4 SpA / 76 SpD / 12 Spe
Calm Nature
IVs: 0 Atk
- Sludge Bomb
- Protect
- Rage Powder
- Spore
H-D: 205 안경 용성군을 확정 버팀
C200대 근처의 타입 강화 아스트랄비트를 2회 버팀
S: 최저속 달투곰 컷
테라스탈 이후 버드렉스를 쓰러뜨릴 수 있는 우라오스 등의 포켓몬의 공격을 흡수할 수 있어 날따름 역이 서투른 포켓몬 (화덕 오거폰 등)에 대해 흑마 버드렉스가 유리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삐삐와 뽀록나로 고민했지만 결국 뽀록나
뽀록나의 고평가 요소로 절대적인 연격 우라오스나 고릴타한테의 내성, 삐삐와 달리 비는 턴에 오물폭탄이나 버섯포자 등의 공격적인 선택이 가능해지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트릭룸 상대로는 삐삐의 프랜드가드도 강하지만 확실히 버섯포자를 먹일 수 있는 뽀록나가 상대 시점에서 귀찮고 풀 테라스탈을 상대로도 오물폭탄으로 약점을 찌를 수 있는 점도 좋다.
테라스탈 타입은 페어리로 하여 미라이돈 대비를 두껍게 하는 것 보다 상대의 위유이, 백마 버드렉스를 의식한 물로 했다
미라이돈 상대의 화덕 오거폰에 덩굴방망이 안정이 되지 않는점도 컸다
BO3 사이에서 상대의 백마보다 자신이 위에 있는 경우 행동지침이 되기 쉽고, 뽀록나 미러에서도 먼저 움직일 수 있게 되는 쪽이 확실히 유리해 속도를 떨어뜨리지 않았다
오물폭탄은 상대의 풀 타입, 특히 엘풍을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사이클 파티이므로 도중의 오물폭탄 추가효과를 적극적으로 노려 가고, 흑의울음 권내에 밀어 넣는 움직임도 강하다.
상대의 미라이돈전의 엘풍의 앙코르를 의식한 멘탈허브 채용
부산물로서 상대의 뽀록나 대책을 도발로 보고 있는 상대에 유효해지는 점도 크다
덤으로
(대충 신사에 가서 기도하고 질때마다 아이마스 10연차 돌리기로 했다는 내용인듯)
덕분에 정말 의미없이 가챠를 돌리고 싶지 않다는 일념으로 ぼさんないと에 참가 가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36-10 승률 78%... 그럭저럭 했습니다. 아마도 작년도 승률 78%였던거같다.
전년도 챔피언은 다음 해 미끄러진다는 징크스가 있다(아마 ペンギン씨 이외 미묘한 전적으로 끝나고 있을 것) 라는데 그렇게는 되고 싶지 않아. 라고 생각해 참가했다.
그런데 첫 경기 생중계 패배로 시작, 첫 경기 패배는 멘탈에 오는 영향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아침에 잠이 덜 깬 플레이로 자신다움은 그다지 낼 수 없었구나 하고 반성하고 멘탈 리셋 후 8연승, 노력했죠.
마지막 어딘가에 운이 좋았다면... 하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겼다고 다음 상대는 아냐
미불리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뭐 여기 TOP16에서 멈추나.. 하고 생각했다.
존경하는 ペン씨의 전적은 넘고 싶었는데
내년은 에너하임 실은 유일하게 나와본 세계대회에서 패배(Day2 3-4)한 토지이므로 리벤지를 완수해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모두, 다음은 Anaheim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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