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シッティン입니다. 이번에는 WCS2024 마스터 카테고리에서 데이1 6-2로 데이2 진출, 데이2에서 2-1로 패퇴해 46위라는 성적을 얻은 구축을 소개합니다.
구축경위
2주일 전이지만 구축이 정해지지 않았다! 위험해!
->桜の会(아마 동료대회 증으로 추정)에서는 やとすたー씨의 구축에 여러번 얻어맞았으니 사용해 보자!
->바보같이 세잖아 지금 이거
개체해설
흑마
Calyrex-Shadow @ Covert Cloak
Ability: As One (Spectrier)
Tera Type: Fairy
EVs: 148 HP / 84 Def / 20 SpA / 4 SpD / 252 Spe
Timid Nature
IVs: 0 Atk
- Protect
- Calm Mind
- Draining Kiss
- Astral Barrage
HB: 공격특화 물라오스의 비 테라 수류연타를 프렌드가드 아래에서 78.86%로 버팀
공격특화 백마의 분산 블리자드랜스를 프렌드가드 아래에서 최고난수 이외 2회 버팀
C: 낮음. 테라 드레인키스에서 H4 물라오스를 50%
D: 나머지
S: 최속
진 씨가 VR에서 사용한 조정(じんメンより라고 괄호안에 있는데 じんメン이 진의 별명같긴한데 정확히 뭔지는 모르겠음)을 가져온 뒤 가장 빠르게 하기 위해 H를 아슬아슬하게 내렸다.
공격특화 비 테라 수류연타 고난수인것이 엄청 무섭지만, 2주일간 2회정도밖에 맞는 장면이 없었던 것, 자신의 실력으로는 운이 좋지 않으면 데이2에 갈 수 없는 것을 생각해 눈물을 머금고(원문: 断腸の思いで) 내렸다.
B는 자신이 느끼는 최저 라인. 최속으로 할때 H가 아니라 B나 C를 깎는 것을 생각했지만 2주라는 기간에 데미지 감각을 몸에 익힐 필요가 있어 어느 쪽도 이 이상 낮출 수 없었다.
직전에는 느린 흑마도 사용했지만, 미라이돈 위에서 명상을 쌓으면 용이하게 2명상까지 달릴 수 있는 점이 사용하기 쉬워 가져오게 된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비조도
Mienshao @ Focus Sash
Ability: Inner Focus
Tera Type: Fighting
EVs: 252 Atk / 4 Def / 252 Spe
Adamant Nature
- Close Combat
- Wide Guard
- Taunt
- Fake Out
AS: 몰빵. 인파이트로 어흥염을 날려버리고 싶어서 고집.
B: 프렌드가드 아래에서 명랑 수류연타와 198 수류연타의 난수가 바뀌기 때문에 남는 노력치를 B에. H에 투자하는 쪽이 프렌드가드 아래의 공격특화 수류연타를 버틸 확률이 오르기 때문에 그쪽이 좋을지도. 드레인키스의 회복량이 증가해버리지만)
じんメン으로부터 가져왔다.
격투테라는 속이기+테라스탈 인파이트+1랭크업 아스트랄비트에 뽀록나가 쓰러지는 것, 고릴타를 아스트랄비트+테라 인파이트로 기습할 수 있는 점이 뛰어났다.
할수 있는 것이 많아서 좋은 포켓몬. 주로 선봉으로 냈다.
삐삐
Clefairy @ Eviolite
Ability: Friend Guard
Tera Type: Grass
EVs: 252 HP / 212 Def / 44 SpD
Impish Nature
IVs: 0 Atk / 17 Spe
- Protect
- Follow Me
- Helping Hand
- Sing
HB: 공격 특화 분산 블리자드랜스를 93.75%로 버팀
D: 나머지
S: 최저속 백마 -1
じんメン으로부터
ピツオ.(뭔지 모르겠음..) 직전에 특방 위주의 개체도 사용했지만 수류연타나 우드해머를 받아내기가 곤란한 것(흑마의 B가 약한 것에 의해), 백마 상대로 삐삐의 생존과 흑마의 생존이 사실상 동일하여 방어 위주로 들고왔다. 풀 테라스탈은 대회중 한번도 쓰지 않았지만 뽀록나 시점에서는 조금 싫어서 이것으로 좋다고 생각했다.
A0으로 하고 있지 않은 이유라면 속이기를 삐삐로 받는 장면(한번도 없다)보다 도발을 받고 교체하지 않고 발버둥을 치는 장면이 압도적으로 많았기 때문에 개체치 최고로 하고 있다.
A31이 의미를 가졌던 것은 아니지만, 세계대회도 발버둥을 선택해 이긴 경기가 있다.
고릴타
Rillaboom @ Assault Vest
Ability: Grassy Surge
Tera Type: Fire
EVs: 252 HP / 36 Atk / 4 Def / 204 SpD / 12 Spe
Adamant Nature
- Wood Hammer
- U-turn
- Grassy Glide
- Fake Out
HD: はやとすたー씨의 고릴타를 상대할때 우레의 전기테라 생구 10볼이 찌꺼기 같은 데미지였어서 D놓구나 하고 생각해 D높게
A:무쇠손을 2타 낼 수 있는 정도의 A는 원했어서 이정도.
kou씨가 예선에서 사용했던 조정을 가져왔다.
선출한 경기는 9할은 활약했다. 필드에서 전반의 흑마를 안정시켜 좋다. 테라파고스라던가 명상 가이오가는 상대한테 좋은 일이기에 나오지 않는다.
물라오스
Urshifu-Rapid-Strike @ Choice Scarf
Ability: Unseen Fist
Tera Type: Water
EVs: 28 HP / 252 Atk / 4 Def / 4 SpD / 220 Spe
Jolly Nature
- Surging Strikes
- Close Combat
- U-turn
- Rock Tomb
A: 몰빵
S: 스카프로 순풍 아래의 준속 패리퍼를 +2컷
HBD: 나머지
じんメン
명랑 대단해. 신이라고 해도 부족하다.
미러전에 암석봉인 드레인키스로 들어가는게 강하다.
#ぼさんないと 에서 さしす씨가 물테라로 하고 있어서 사용해 보면 돌파력이 올라 초강력했어서 물테라.
어흥염
Incineroar @ Safety Goggles
Ability: Intimidate
Tera Type: Water
EVs: 252 HP / 4 Atk / 108 Def / 84 SpD / 60 Spe
Impish Nature
- Knock Off
- Will-O-Wisp
- Parting Shot
- Fake Out
HB: 공특화 블랜+마력을 최고난수 이외 버팀. 200 인파이트(130족 풀보정)의 난수가 바뀌는 라인.
A,D: 나머지
S: じんメン+1
じんメ
대부분 선출. 흑마 다음으로 선출율이 높다고 생각한다.
도깨비불 잔뜩 맞췄다... 이 포켓몬에게 캐리받았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뽀록나가 들어간 상대는 TinTin식 아군 도깨비불을 머리속에 넣고 싸운다. (레귤B의 리저널에서 시니어의 아이(TinTin)가 윈디로 아군 날치머에 도깨비불을 사용하여 TinTin식. 아무렇게나 명명 이라고 미주)
선출
기본①
흑마 어흥/물라 삐삐or고릴타
미러전이나 물리 전설에는 이렇게 낸다. 미러전에서 삐삐를 내면 안돼
속이기로 상대를 멈추고 막말 도깨비불로 디버프를 걸어 명상을 쌓고 흑마를 통과시켜 우라오스로 스윕한다.
기본②
흑마 비조도 @2
속이기 명상에서 들어가 비조도 흑마로 날뛴다.
첫 손에 뽀록나나 은망 엘풍 등 귀찮은 포켓몬이 나오면 도발 명상으로 어드밴티지를 취한다.
고릴타 우라오스를 뒤에 두고 있는 등 때리는 플랜을 단단히 짜고 있다면 처음부터 비트 인파로 날뛰어도 좋다. 첫턴 비트는 기본적으로 읽히지 않는다.
기본③
흑마 고릴타/ 물라 삐삐 어흥염 중 3마리로 선출
주로 미라이돈이라던가 이렇게 낸다. 하는 것은 ①과 동일
어느 선출에도 말할 수 있는 것이지만, 선봉 흑마는 너무 뻔하기도 해서 간단하게 명상을 통과시켜 주지 않아 일단 어흥염 고릴타를 쿠션으로 하고 나서 게임 스타트해도 좋다.
까다로운 녀석
・풀거폰+생구흑마+에써르
엄청 까다로운 녀석.
메모에는 이렇게 썼지만 엄청 어렵다. 한번도 이긴 적 없다
・원종 다투곰 코터스 계열
다투곰의 다투트릭룸. 이거 무식하게 세.
비조도, 어흥염, 삐삐, 고릴타. 이 근처가 열쇠라고 생각하지만 대면연습하지 않고는 대답할 수 없다. 비조도 흑마로 발버둥치는 것이 무난하려나
・백마뽀록나
위 둘에 비교하면 완전 편하지만 싫어.
비조도 버드에서 도발이나 와가라던가 해서 어떻게든 하는 패턴과 어흥염으로 아군도 적도 도깨비불 넣는 패턴이 있다.
당일 매치업
기억나는 곳만 쓰고 있습니다.(전적)은 대충 기억합니다.
Day1
이날은 피로와 복통으로 컨디션이 나빴다... 1,2,3라운드를 통틀어 전부 완벽한 선택이 가능했던 경기는 없었다고 생각한다.
R1 조타구 에써르 루나아라 원종달투 0-2
끔찍했다.
첫번째 경기에서 선봉 어흥염 전략이 통하지 않고(원문상 냈는지 못냈는지는 모르겠음) 조타구에게 전멸당했다. 두 번째 경기에서도 만회하지 못하고... 첫 번째 경기에서 1명상 아스비로 절반 들어가는 것을 알았으면 흑마 삐삐로부터 도우미 비트 연타로 경기를 했을수도 있었겠구나 하고 반성. 첫번째 경기가 너무 아쉬웠다.
R2 자마 파오젠 고릴타 우라 샹델라 2-1
내가 약해서 한 경기를 내줬다. 냉정하게 지지 않는 매치인데 역전당하다니 너무 형편없었나
R3 미라 달투 키키 2-0
명상 흑마로 무쌍
R4 루브도 흑마 0-2
첫번째는 속이기 명상에서 들어가서 고스트테라 버섯포자에 패배. 도발로 들어가지 않은 것 너무 바보같았다. 있을 수 없어.
두번째는 동속전 패배로 졌다. 평소라면 첫판 절대 도발 누르고 있었는데... 정말 못했다
R5 키키링 백마 2-0
한국인이라서 혹시 Nicky일까봐 대전 전에 Are you Nicky? 라고 물었더니 고개를 옆으로 저어 대답해 주었다. 차분하게 싸워 무사히 스트레이트 승리. 대전 전의 커뮤니케이션 꽤 중요할수도
R6 키키링 없는 루브도 백마 2-0
비조도 백마에 아스비 테라인파에서 고릴타를 날려 그대로 템포를 취해 승리
R7 키키링 백마 2-1
vs ハイパーリラックマ씨. 첫 번째는 합법으로 노래하기를 맞춰 승리. 두 번째는 비조도 이전에 도우미 블랜에 흑마가 날아가 패배. 머릿속에서 도우미 블랜을 빼먹은게 너무 치명적이었다. 평소라면 절대 없는데... 너무 내가 못했다.
3번째는 도우미 테라 류연타로 프렌드가드 아래의 흑마가 버틸지 어쩔지에서 회선이 끊어져 재전이 되었다. 확률 유리하다고는 해도... 정말 이 게임...
엄청나게 어색해졌고, 1~3경기동안 조금씩 대화를 나눠 친해졌는데도 대전 중이나 대전 후에도 마음의 거리를 느꼈다.
4번째의 최종국면. 화상 백마와 화상 키키링 vs 흑마와 물테라 어흥염으로 화상 속이기*2와 블랜 급소를 흑마가 HP2로 견디고 승리... 좋은건지 나쁜건지
하지만 경기 전체를 통틀어 말도 안되게 운이 좋았다.
대전 후 팀시트를 잘못 가지고 있다고 DM이 와서 반환하러 갔다.
R8 백마키키링(2-1)
첫 번째는 마무리 단계에서 실수하고 패배. 이 녀석 실수 너무 자주 하네. 세계대회 와도 되는건가.
두번째는 승리를 굳히는 단계까지 가고 있었지만 통신 에러로 재경기하기로. 쓰레기겜
세번째는 테라 도깨비불 어흥염에서 잘 게임을 만들어 이긴다.
네번째. 어흥염으로 테라 지르고 도깨비불을 썼더니 뒤에 우레로 준비하고 있어 바보 같은 얼굴이 되었다. 막말 넣은 전기테라 우레의 10만볼트가 받으러 나온 삐삐의 급소에 맞아 나오자마자 쓰러짐. 어찌되었든 이쪽의 소지가 테라스탈 없는 HP 4할정도의 흑마 1마리가 되어 절망.
하지만 키키링 우레 vs 1랭업 흑마였기 대문에 명상 쌓기로부터의 드키 연타하면 HP가 버텨줘서 어떻게든 키키링 돌파. 쓰러지고 나온 화상 우라오스의 화상 아젯+우레를 백마로 교체해 막말 디버프를 해제한 테라 질풍신뢰를 흑마라 버티고 승리.
정말 대단했다. R8의 두번째 경기부터 컨디션이 돌아와 그대로 이기면서 좋았다. 슬로스타터라고 잘 말하지만 정말 그렇다.
Day2
컨디션 최고로 만들어 주세요.
R9 미라 달투 키키(2-0)
달투키키에서 첫턴 도우미 테라 블문을 프렌드가드 아래에서 명상을 쌓은 흑마가 겨우 견디고 그래도 테라 드키 연타로 승리. 두번째도 비슷한 느낌으로 승리. 선봉으로 오롱털도 불거폰도 오지 않았던 것이 의문이지만
R10 자마라티마기+날치위유이(1-2)
마기 자마 계열. 첫번째는 두들기며 승리. 두번째는 전자파의 2연 몸저림으로부터 역전당하고 뒤쪽의 시도를 확실히 간파당해 패배. 울었다.
세 번째도 승패를 가르는 선택을 상대에게 읽혀서 패배... 상대가 뛰어났다.
엄청 운이 나빴지만 지금까지의 운을 생각하면 타당.
분하다.
R11 깜까미 파비코리 날치머 위유이 그란돈(2-1)
평소의 느낌. 첫번째는 중력 노래하기를 피한 뒤 노래하기를 맞춰 승리(아마도). 두번째는 제대로 선출이 읽혀 그란돈이 멈춰지지 않아 패배. 세번째는 명상 흑마와 삐삐의 정렬을 밀어붙여 어떻게든 승리.
이틀 전체를 통틀어 가장 즐거운 대전이었다.
되돌아보며
뭔가를 특별히 하지 않은 대신 오프라인 모임에 엄청 자주 갔고 친선전의 덕을 엄청 많이 받아 결과를 낼 수 있어 좋았다. 다시 한번 모임의 대단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연습량이 압도적으로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어 내년에는 해볼까...
목표가 Day2에 가는 것이어서 Day2에 갈 수 있는 구축 선택이 가능했던 것은 좋았다. 하지만 플레이가 형편없었기 대문에 여기를 수정할 수 있으면 더 좋은 결과를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이런 플레이를 해도 Day2에 갈 수 있었던 것은 구축이 강했기 때문이라고 명확하게 느끼고 있다. 고마워 はやとすたー. 고마워 90円
마치며
처음으로 마스터로 데이2에 가서 엄청 기쁩니다. 단지 톱컷에 갈 수 없었던 것은 분합니다. Da2에 가는 목표는 달성할 수 있어서 다음부터는 우승을 목표로 노력하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에 봅시다.(원문: ではまた、)
Special Thanks
구축 상담이나 원형의 주정을 준 はやとすたー씨
桜の会에 참가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 てるるん씨
桜の会 주최, メンシ(뭔지 모르겠음)의 특전 등 신세를 진 じーん씨
연습에 어울려 준 ろーる、じぐざく、たまり、ルーナ、haru、とりとん
실황자(아마도 桜の会)인 リドル씨
응원해 주신 분들
'SV 레귤레이션 G > O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CS 사용구축(기무라 쇼헤이) (0) | 2024.12.24 |
---|---|
<구축기사번역> [WCS2024 준우승] 진백마무인 (0) | 2024.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