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 레귤레이션 G/CTS

[포켓몬 SV・더블배틀] 일렉트릭필드 미라잎새[시즌 20 최종2위]

frugalblackcow 2025. 1. 3. 15:19

목차

시작하며

https://app-date.net/miraileaves/  

 

【ポケモンSV・ダブルバトル】雷陣ミライサハ【シーズン20最終2位】 | クレイジーポケモンメデ

はじめに こんにちは、ルートです。 今回は私がレギュレーションG、シーズン20で最終2位を達成した構築の記事を書かせていただきました。 来年の予選がレギュレーションGになる可能性が

app-date.net

 

안녕하세요, ルート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레귤레이션G, 시즌 20에서 최종 2위를 달성한 구축기사를 썼습니다.

 

내년의 예선이 레귤레이션 G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괜찮으시다면 부디 읽어 주세요.

구축경위

전설 최강의 단일 타점인 미라이돈을 쓰고 싶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구축 작성을 스타트.

 

그래서 당연히 미라이돈을 초전설 역할로 채용했습니다.

 

미라이돈은 타점은 뛰어나지만 유틸리티를 구사할 수 없고, 상대를 원콤내는 것으로 행동보증을 얻는 포켓몬이라는 사정상, 제일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구애안경을 갖게 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미라이돈을 사용한 경험상, 짖궂은마음+순풍 등의 신속도 조작이 없으면 쾌청 계열의 날개치는머리+초전설에 고전을 강요받는 것을 알고 있었으므로, 순풍 역으로 미라이돈이 서투른 상대에 강하게 나올 수 있는 엘풍을 선택.

 

미라이돈을 사용하는데 있어 상대의 땅 테라스탈에 대해 대책을 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이 룰 최강 클래스의 물 타점인 연격 우라오스를 채용했습니다.

 

당연히 이 3마리라면 고릴타에 속수무책인 것, 3마리 위에서 전원을 때려 날려버리는 자시안에 분쇄되는 미래밖에 보이지 않아 4번째로 어흥염을 채용. 위협으로 고릴타와 자시안에 강하고, 돌격조끼를 가지게 하는 것으로 흑마 버드렉스에도 강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머지 구축의 프레임을 결정할 때 문제가 된 점이 두가지.

 

하나는 환경 톱 메타의 흑백마에 강한 포켓몬이 부족한 것.

 

흑마 버드렉스에 강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어흥염 뿐이고, 이 어흥염은 흑마 버드렉스 의식의 형태로 하고 있는 형편상 클리어참 백마 버드렉스에 그렇게 강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 하나는, 미라이돈 구축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 결함입니다.

 

미라이돈이라는 포켓몬은 당연히 타점을 전기기술에 강하게 의존하며, 따라서 전기 반감에 필드를 덮어씌우는 고릴타, 전기 1/4이고 이쪽의 일렉트릭필드에서 이득을 보는 날뛰는우레에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고릴타의 풀 기술, 날뛰는우레의 전기 기술을 반감할 수 있는 풀 타입의 채용이 바람직하...겠지만, 곤란한 것은 풀 타입 최강격인 포켓몬인 고릴타・뽀록나・물거폰은 전부 미라이돈과의 상성이 매우 나쁩니다.

 

고릴타-> 서로 자신의 필드를 전개하고 싶어 전기 기술을 쓰고 싶을때 그래스필드, 그래스슬라이더를 쓰고 싶을때 일렉트릭필드가 전개되고 있다는 안티시너지을 일으키기 쉽다.

 

뽀록나-> 운용의 근간인 버섯포자를 일렉트릭필드가 무효화해 버려, 병풍이 되기 매우 쉬워진다.

 

물거폰-> 애초부터 풀도 전기도 1배인데다, 고릴타에도 날뛰는우레에도 타점을 가지지 못해 역으로 토벌당한다.

 

이 약점을 해소하기 위해, 일반적인 미라이돈 구축에서는 화덕이나 주춧돌 오거폰을 채용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 두 마리는 어느 버드렉스에도 강하지 않고 돌거폰은 고릴타에, 불거폰은 날뛰는우레에 약간의 불리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후보를 찾아 채용하게 된 것이 무쇠잎새입니다.

 

타입 때문에 과소평가되는 경우가 많았던 포켓몬이지만, 실은 이 포켓몬의 종족치는 그 한카리아스에 가까운 것을 가지고 있어 거의 낭비가 없습니다.

 

기술 위력의 낮음에 대해서도 미라이돈과 함께 채용하면 일렉트릭필드 아래에서 강화되는 전용기 사이코블레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 가능, 당연히 전기 반감이라 날뛰는우레에는 꽤나 강하게 나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편 일렉트릭필드를 제거하는 고릴타에는 타점이 없는 것 같지만, 이것도 메가혼을 채용하여 해결.

 

흑마 버드렉스에 대한 성능에 관해서는 노말 테라스탈로 하는 것과 쿼크 차지를 스피드 사응으로 하는 것으로 해결 가능했습니다.

 

이것은 풀 타입&쿼크차지를 가지고 있으며 테라스탈 타입 고정이 아닌 무쇠잎새만이 할 수 있는 해결책입니다.

 

 

그런데, 여기까지로 대책할 수 없는 것이 백마 버드렉스. 또, 물리 포켓몬이 많게 되어서 자마젠타 상대로도 상당히 불안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물리 어태커이므로, 내구가 높은 포켓몬에 일렉트릭시드를 가지게 하는 것으로 1배 데미지는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랙트릭시드를 전개한다=일렉트릭필드를 전개한다고 하는 사정상, 여기서도 날뛰는우레라는 벽이 서 있습니다.

 

그 결과 이 프레임에 들어간 것은 무쇠손이었습니다. 날뛰는우레의 전기기술을 반감할 수 있고, 일렉트릭시드와 갖고 있는 물리내구로 인해 백마 버드렉스 상대조차 수치상으로 받아내기가 가능합니다.

 

그외 백마 측에서 우라오스나 고릴타 등의 강력한 어태커를 데려와도, 깡수치로 받아내는 전제라서 무쇠손(+어흥염 등의 지원)을 사용하면 충분히 버틸 수 있게 됩니다.

 

이 6마리로 구축을 확정.

 

결과적으로 쿼크차지를 2마리 채용한 일렉트릭필드 중시의 구축이 되었습니다.



개체해설

엘풍

Whimsicott @ Covert Cloak

Ability: Prankster

Tera Type: Water

EVs: 252 HP / 4 Def / 4 SpA / 212 SpD / 36 Spe

Timid Nature

IVs: 0 Atk

- Moonblast

- Tailwind

- Light Screen

- Encore

 

순풍 기준 최속 무쇠보따리(특성포함)추월

 

속도 조작 프레임. アルベガ씨가 6월에 사용하신 엘풍을 참고로 하고 있습니다.

 

순풍 프레임으로 들어가고는 있습니다만, 이 파티는 내구가 있는 포켓몬을 여러 마리 채용하고 있어 순풍을 전개하지 않으면 싸울 수 없다던가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술은 일단 일반적인 순풍.

 

엘풍 자신의 타격능력은 낮게 하더라도 초화력을 가진 미라이돈은 한번 위에서 움직일 수 있는것만으로 큰 제압력을 발휘합니다.

 

다음으로 이것도 일반적인 앙코르입니다만, 고릴타에 의해 게임 전개가 늦춰지기 쉬운 이 파티에 있어서는 랭크업 대책이라는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순풍의 전개를 그다지 의식하지 않고, 앙코르를 축으로 운영하기 위해 선출하는 것이 많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는 공격기의 문포스에 더해, 빛의장벽을 채용.

 

이것으로 인해 특수형의 초전설(흑마 버드렉스, 미라이돈, 가이오가 등)을 상대로 대폭 안정됩니다.

 

테라스탈 타입은 얼음・불꽃을 반감 가능한 물 타입입니다.



미라이돈

Miraidon @ Choice Specs

Ability: Hadron Engine

Tera Type: Fairy

EVs: 4 HP / 252 SpA / 252 Spe

Timid Nature

- Electro Drift

- Draco Meteor

- Volt Switch

- Dazzling Gleam

 

초전설 중에서도 최강 클래스의 단일 타점을 가진 포켓몬입니다.

 

필드+하드론엔진+안경의 보정을 가한 라이트닝드라이브는 내성이 있거나 아주 내구가 뛰어난 포켓몬이 아니면 확정으로 버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것도 평범한 포켓몬은 날아가 버릴 정도의 파워를 가진 볼트체인지로 상대에게 타격을 주면서 자신은 교체해 버리는 움직임도 강력.

 

전기 기술 두 가지가 강력한 것은 당연합니다만, 용성군의 존재도 중요합니다.

 

미라이돈의 전기 기술이 강력한 것은 상대쪽도 알고 있으므로 내성이 있는 포켓몬 내기, 필드 덮어씌우기, ,내성 테라스탈 쓰기 등의 대책을 취해 옵니다.

 

하지만 전기에 내성을 가지는 타입은 용성군을 반감(무효)로 할 수 없어, 원래의 위력이 높아 필드의 영향을 비교적 받지 않는다는 사정상 전기 내성을 가진 포켓몬에 대해서도 용성군을 쓰면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당연히 반동도 큰 기술이라 가볍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해 가도 문제 없습니다.

 

전체기술인 매지컬샤인은 테라스탈 없이는 부족한 타점입니다만, 페어리 테라스탈을 쓰는 것으로 단번에 주력기술로 변모합니다.

 

상대의 풀 타입이나 땅 타입에 대해서도 유효합니다.

우라오스(연격의 태세)

Urshifu-Rapid-Strike @ Focus Sash

Ability: Unseen Fist

Tera Type: Water

EVs: 252 Atk / 4 SpD / 252 Spe

Adamant Nature

- Surging Strikes

- Close Combat

- Aqua Jet

- Detect

 

이 룰의 최강격 물리 어태커.

 

두 가지의 강력한 자속기로 상대를 타격해 갑니다.

 

이 파티는 상대의 어흥염을 때리는 포켓몬이 약간 적어 거기에 매우 강한 우라오스의 존재는 엄청 중요합니다.

 

또, 얼음 타입에 내성을 가지고 있어 백마 버드렉스에 대해서도 시간벌이나 마지막 마무리 역할을 해줍니다.

 

테라스탈은 화력을 끌어올리는 물 타입.

무쇠잎새

Iron Leaves @ Life Orb

Ability: Quark Drive

Tera Type: Normal

EVs: 92 HP / 156 Atk / 4 Def / 4 SpD / 252 Spe

Jolly Nature

- Leaf Blade

- Psyblade

- Megahorn

- Protect

 

일렉트릭필드와의 상성이 좋은 풀타입.

 

A종족값 130으로부터의 사이코블레이드(위력 120)의 화력은 요컨대 한카리아스의 역린과 동일한 정도의 파워를 가지고 있어(A에 풀투자하지 않는 사정상 실제로는 조금 못합니다만) 결코 바보취급할 수 없는 파워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약점을 찌르고 있다고는 하지만 무쇠손을 대체로 원콤낼 수 있을 정도.

 

날뛰는우레도 체력을 상당히 깎을 수 있습니다.

 

쿼크차지에 더해 사이코블레이드까지 꽤나 일렉트릭필드에 의존한 성능을 하고 있어 본래라면 고릴타나 에써르의 후내밀기로 성능이 급감합니다만, 거기도 메가폰으로 약점을 찌르는 것으로 보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내성도 의외로 나쁘지 않다...라지만, 벌레 4배로 유턴에 큰 타격을 받아 버리는 것은 역시 커다란 결점.

 

흑마 버드렉스&고릴타와 같은 구축을 상대할 때는 빨리 테라스탈 해 버리고 싶습니다.

 

테라스탈은 흑마 버드렉스 의식의 노말 타입입니다.



어흥염

Incineroar @ Assault Vest

Ability: Intimidate

Tera Type: Ghost

EVs: 244 HP / 116 Atk / 4 Def / 84 SpD / 60 Spe

Adamant Nature

- Flare Blitz

- Knock Off

- U-turn

- Fake Out

 

어느 시대에도 우수한 포켓몬.

 

속이기도 위협도 약간 통하기 어렵다고 해도 그 힘은 건재.

 

미라이돈이 들어올때 받는 역할로서, 물리 어태커 상대역으로서, 흑마 버드렉스의 내성으로서 등 구축에 큰 안정감을 가져와줍니다.

 

기술은 돌격조끼 어흥염으로서 스탠다드한 것을 4개.

 

돌격조끼를 갖게 하는 것으로 내구로 돌리는 노력치를 적게 하여 공격을 올릴 수 있어, 여기에서의 플레어드라이브로 준어태커 클래스의 화력도 낼 수 있습니다.

 

테라스탈은 자마젠타의 바디프레스를 무효화 가능한 고스트타입입니다.



무쇠손

Iron Hands @ Electric Seed

Ability: Quark Drive

Level: 50

Tera Type: Fire

EVs: 252 HP / 4 Atk / 252 SpD

Adamant Nature

- Drain Punch

- Thunder Punch

- Swords Dance

- Protect

 

일반 포켓몬으로서 최강격의 종족값을 가지는 포켓몬에 게다가 조건 없이 방어 1단계 상승.

 

당연히 약할 리가 없습니다.

 

일렉트릭시드의 발동만으로도 백마 버드렉스의 분산 블리자드랜스가 확정 4대로, 전설의 포켓몬이 상대라도 깡수치로 받아내는 것이 가능하게 될 정도의 무서운 파워를 자랑합니다.

 

여기에 쿼크차지의 B상승이 들어간 경우에는 코라이돈의 쾌청 불테라 플레어드라이브도 2대 버틴다는 알 수 없는 내구가 됩니다.

 

HD에 투자해준것으로 특수기술이라도 상당히 버티는 것이 가능, 원래의 내성도 있어 확실히 백마 버드렉스 구축을 단독으로 상대할 수 있는 포켓몬이 됩니다.

 

참고로, 쿼크차지와 일렉트릭시드의 발동순서에는 독특한 매커니즘이 있어

 

・시작할 때 미라이돈과 동시에 정렬한 경우에는 쿼크차지가 먼저 발동해, 공격에 쿼크차지가 들어감

 

・일렉트릭필드가 이미 깔려 있는 상황에 무쇠손을 낼 경우에는 일렉트릭시드가 먼저 발동해, 그 결과 방어쪽이 공격보다 높아졌다고 판단해 방어에 쿼크차지가 들어감

 

라는 식으로 조금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라고는 하지만 원래부터 시드 발동 시점에서 너무 높은 물리내구를 가진데다 A가 상승한 경우 그건 그것대로 드레인펀치의 데미지와 HP회복량이 향상되어 그 결과 유지력이 좋아져 실제로 그다지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선출

기본선출

선봉 엘풍+미라이돈

후발 무쇠잎새or어흥염or우라오스

 

 

엘풍으로 순풍이나 빛의장벽을 전개하면서 미라이돈과 후속 포켓몬들로 그대로 타격해가는 움직임입니다.

 

고릴타가 있어도 상관없이 이 선출을 하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상대: 코라이돈, 그란돈, 미라이돈 등



선봉 잎새

선봉 엘풍+무쇠잎새

후발 미라이돈+어흥염or무쇠손

 

미라이돈 상대로 사용하는 선출. 상대의 미라이돈이 선봉에 온 경우는 무쇠잎새의 쿼크차지가 발동하므로 위에서 사이코블레이드를 때려넣습니다.

 

불거폰 등이 선봉에 오면 예상 밖의 불리한 상황이므로 가능하면 후발에 어흥염을 준비해 두고 싶은 부분입니다.



백마 버드렉스・자시안

선봉 미라이돈+무쇠손

후발 어흥염+우라오스

 

처음부터 무쇠손의 일렉트릭시드를 발동시켜, 무쇠손에 깡수치로 받아내게 하면서 어흥염으로 서포트해 가는 선출입니다. 미라이돈은 즉각 교체하고, 트릭룸이 끝난 뒤 날뛰게 합시다.

흑마 버드렉스①

선봉 미라이돈+어흥염

후발 무쇠잎새+엘풍

 

오롱털 등이 있는, 나쁜음모를 쓸 것 같은 흑마 버드렉스 구축에 대한 선출.

 

미라이돈과 어흥염의 볼트체인지나 유턴을 살려 교환전을 걸고, 버드렉스가 나쁜음모를 쓰는 타이밍에 맞춰 엘풍을 내고 앙코르를 써 갑시다.

 

틈을 봐서 무쇠잎새에 테라스탈을.

흑마 버드렉스②

선봉 무쇠잎새+어흥염

후발 미라이돈+엘풍or우라오스

 

이쪽은 어흥염 등이 없는 흑마 버드렉스 구축에 대한 선출.

 

곧바로 무쇠잎새에 테라스탈을 써서 2마리로 공격을 시작합시다.

가이오가

선봉 엘풍+우라오스

후발 무쇠잎새+미라이돈

 

가이오가에 대해서는 엘풍으로 빛의장벽을 쓰면서 우라오스로 상대를 두들겨 갑니다.

 

가이오가 구축은 현재 가이오가의 화력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먼저 가이오가를 두들기고 싶은 부분.

 

가이오가가 풀 테라스탈을 써 온다면 무쇠잎새의 메가혼으로 찔러 봅시다.



테라파고스

선봉 엘풍+어흥염

후발 우라오스+미라이돈

 

테라파고스 상대로 많이 쓰는 선출.

 

어흥염의 유턴을 축으로 움직이며 엘풍으로 빛의장벽을 깝시다.

 

테라파고스의 스텔라 없는 메테오빔이라면 어흥염은 버텨줍니다.

 

다음 턴에 엘풍로 앙코르 해 버립시다.

마치며

해설은 이상입니다.

 

이 구축을 써서 시즌 20에서 최종2위라는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쇠잎새나 일렉트릭시드무쇠손처럼 다른 구축에서 별로 채용하지 않는 포켓몬도 사용할 수 있어, 스스로도 꽤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 질문 등이 있으시면 코멘트나 저의 DM등의 방향으로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