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작하며
아무쪼록, りょうま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랭크배틀 시즌 21 더블배틀에서 2003.690점으로 최종 30위를 기록한 구축에 대해 소개합니다.
구축경위
8월에는 세계대회가 있어 ぼさんないと를 시작으로 다양한 연습 대회가 열리고 있는데, 저 자신도 내년의 세계대회를 향해 오픈 팀 시트에 익숙해져 있고 싶었던 것과 올해 세계대회에 나오는 사람들의 연습상대가 되기 위해 흑마 버드렉스 축의 스탠다드 구축을 스스로도 사용하고 싶다고 생각하여 구축 작성을 시작했습니다.
[버드렉스 구축의 원형 찾기]
우선 흑마 구축의 참고원을 찾기 위해 흑마가 사납게 날뛴 제2회 빅토리 로드라는 온라인 대회에서 상위쪽에서 사용하고 있던 흑마버드렉스 스탠에 필요한 요소를 살펴보면
↑흑마+이 3마리가 공통으로 거의 모든 흑마스탠 구축에 들어가 있어, 결론의 4마리라고 생각하여 채용 결정.
채용되는 이유로는
・어흥염
위협(특히 일반 프레임에 대한) 막말내뱉기에 의한 디버프로 흑마의 보조를 하거나, 속이기로 흑마가 움직일 틈을 만들거나 하는 역할. 흑마에게 날아오는 악이나 고스트타입 기술을 반감하면서, 반대로 어흥염이 서투른 격투타입을 흑마가 받아내는 관계.
・고릴타
대 미라이돈 등에서 필드를 빼앗거나 속이기에 의한 서포트, 남아 있는 상대를 마무리하는 역할.
・물라오스
흑마가 서투른 악・노말타입 등에 강하고, 반대로 물라오스가 서투른 뽀록나 등에는 흑마가 강하다는 관계. 그리고 심플하게 최강.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뭔가 상성이 좋고 언제나 보이는 녀석들 정도의 인상으로 괜찮습니다.)
게다가, 이 3마리에 더하여 흑마스탠에는 중요한 요소가 하나 더 있었습니다.
그것은 날따름・분노가루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포켓몬이 대부분의 구축에 채용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이유라고 한다면 흑마는 그렇게까지 내구가 높은 포켓몬이 아니어서, 고화력의 단일공격 기술을 사용해 오는 상대에 대해 날따름 등으로 흑마를 상대의 공격에서 지키면서 화력으로 밀어버리기 위해 채용된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어서 일단은 불거폰을 채용해 보았습니다.
6마리째
6마리째는 기본 자유 프레임 같았지만, 날뛰는우레가 채용되고 있는 것이 많아서 자신의 구축에서도 부스트에너지를 지닌 날뛰는우레를 채용해 일단 구축을 시험해 보았습니다.
[이 6마리로 구축을 돌려서 깨달은 것]
・불거폰이라면 백마 상대로 안정적이지 않다
우라오스나 돌거폰, 우레 등 단일 고화력기를 사용하는 포켓몬이나 루브도, 뽀록나 등의 버섯포자 겸 백마를 날따름으로 지키는 포켓몬이 채용되기 쉬운 백마축에 이 날따름 요원 불거폰을 내고 싶은 경우가 많았지만, 선출했다면 그것대로 미묘하게 부족한 내구에 의해 백마의 백의울음의 제물이 되는 경우가 많아, 백마 상대로 안정된 움직임이 어려워서 이 날따름 요원은 불거폰이 아닌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싹텄습니다.
・6번째 프레임에 채용해야 할 포켓몬
어찌되었던 모두가 채용하고있어서 채용해 본 날뛰는우레입니다만 사용해 보면 흑마스탠이 어려워하는 화력 강화의 코라이돈 쾌청 구축에 대해 날뛰는우레의 전기・드래곤의 기술이 지나치게 잘 통하거나, 고대활성 질풍신뢰로 상대를 억제하거나, 이 포켓몬이 없으면 이길 수 없는 장면이 많이 있어 6번째 프레임은 단순한 자유 프레임이 아니라 대 쾌청 구축에 어느정도 강해질 수 있는 포켓몬을 채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부분에서 지닌 물건은 부스트에너지가 아니라 쾌청에 무임승차할 수 있으면서 화력도 손해보지 않는 생명의 구슬로 변경했습니다.
이상으로 날뛰는우레는 바꾸지 않고 불거폰 프레임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날따름 요원의 변경
불거폰의 프레임(날따름 요원 프레임)으로서 백마 상대로 안정적으로 이길 수 있게 되는 포켓몬을 찾은 결과, 특성 프렌드가드로 옆에 서있는 포켓몬의 데미지를 경감하면서 생명의 물방울로 아군과 자신을 모두 회복시켜 트릭룸을 견뎌내기 쉬운 삐삐가 대안으로 올라왔습니다. 실제로 시험해도 백마팟 이외에도 흑마를 지키는 날따름 요원으로서 사용감이 꽤나 좋아서 채용을 결정했습니다.
이상으로 구축의 큰 틀은 완성으로 간주하고 나머지는 세세한 조정을 조정을 해 가게 되었습니다.
개체해설
흑마 버드렉스
Calyrex-Shadow @ Covert Cloak
Ability: As One (Spectrier)
Tera Type: Normal
EVs: 148 HP / 148 Def / 36 SpA / 4 SpD / 172 Spe
Timid Nature
IVs: 0 Atk
- Astral Barrage
- Psychic
- Nasty Plot
- Protect
나쁜음모부터의 스윕이나 체력을 줄여둔 상대를 아스트랄비트로 처리하고 스윕하는 전개, 반대로 아스트랄비트로 체력을 줄여둔 상대를 뒤의 일반 프레임의 포켓몬으로 차례로 쓰러뜨리는 것과 같은 게임 전개를 노립니다.
[지닌 물건에 관하여]
・은밀망토
지닌 물건은 노말 테라스탈 이후 속이기로 방해받거나 얼어붇는바람 등의 추가 효과가 있는 기술을 뮤효화할 수 있는 은밀망토 채용입니다. 랭크배틀에서는 상대 시점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1턴을 거의 공짜로 얻을 때가 있다는 것도 이점입니다.
・제2후보(화력 증강 아이템 계열)
속이기나 얼어붙는바람 등에 신경쓰는 장면은 늘어납니다만, 그만큼 돌파력이나 단일 성능이 오르고 움직임의 선택지가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력치 조정에 관하여]
A: 속임수 대책을 위해 개체치0
S: 최속 135족 추월 조정 흑마 미러를 이기는 정도의 라인
뒤에 소개할 삐삐의 앙코르나 플레이에 따라 미러전은 이길 수 있으므로 동속전은 이길 수 없어도 그렇게까지 문제는 없습니다.
HB: 가능한 한 단단하게(프렌드가드 기준 공격 풀보정 우라오스의 인파이트를 75%확률로 견딜 정도)
C: 약간이라도 투자하고 싶었다
[테라스탈 타입에 관하여]
・노말
주로 흑마 미러를 의식한 노말입니다. 그리고 소소하게 약점이 적은것도 장점입니다.
・악
흑마 에써르에서 와이드포스도 쓸 수 있는 흑마구축이 늘어 와서 환경에 맞추어 악이라도 괜찮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단, 악 테라스탈도 페어리 타입에 약해지거나 화력을 올린 아스트랄비트에 밀려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술구성에 관하여]
・사이코키네시스
같은 에스퍼 기술로서 흑마 에써르 대책으로 와이드포스가 채용되는 경우가 있지만, 와이드포스는 흑마 에써르에 저항하는 수단으로 보이고 흑마 에써르는 악 테라스탈 채용도 그럭저럭 많았기 때문에 의미가 없어 불채용. 보다 화력이 나오는 사이코키네시스 채용(사이코키네시스라면 2랭업 상태에서 달투곰을 확정으로 쓰러뜨릴 수 있는 등, 의외로 화력이 높아 기쁜 일이 많았던 인상)
・나쁜음모
같은 랭크업 기술에 명상이 있습니다만 나쁜음모->아스트랄비트로 쓰러뜨릴 수 있는 상대는 많은 한편 명상-> 아스트랄비트에서는 화력이 부족하고 가할 수 있는 압력도 낮았으므로 불채용
고릴타
Rillaboom @ Assault Vest
Ability: Grassy Surge
Tera Type: Fire
EVs: 252 HP / 44 Atk / 4 Def / 108 SpD / 100 Spe
Adamant Nature
- Wood Hammer
- U-turn
- Fake Out
- Grassy Glide
미라이돈이나 에써르 상대로 필드를 빼앗거나 속이기가 엄청 잘 통하는 상대에게 냅니다.
[지닌 물건에 관하여]
・돌격조끼
기본적으로 미라이돈이나 흑마 버드렉스의 공격을 받으면서 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역할이므로 돌격조끼 채용입니다.
[노력치에 관하여]
H: 내구가 필요하므로 풀보정
A: 의미불명의 11n+1(고릴타의 화력이 경기에 영향을 주는 것이 그다지 없었기 때문에 적당한 선까지 줄였습니다)
S: 준속 패리퍼 추월
D: 남은 노력치로 최대한 높게
B: 나머지
[테라스탈 타입에 관하여]
・불꽃
역할인 미라이돈 축에는 대체로 불꽃 타입의 어태커가 채용되어 있기 때문에 불 기술을 반감하면서 전기 기술도 아슬아슬하게 받을 수 있는 불꽃 테라스탈 채용입니다.
[기술구성에 관하여]
템플릿 4개입니다.
10만마력은 통하는 상대에게 아스트랄비트가 통하거나, 유턴으로 필드싸움을 쉽게 하는 것이 좋다거나 했으므로 불채용입니다.
날뛰는우레
Raging Bolt @ Booster Energy
Ability: Protosynthesis
Tera Type: Electric
EVs: 4 HP / 252 SpA / 252 Spe
Modest Nature
IVs: 20 Atk
- Thunderclap
- Draco Meteor
- Protect
- Thunderbolt
(날뛰는우레는 현재 공격 개체값 20이 최저치, 원문은 x로 되어있음)
주로 쾌청파티나 토네로스 등의 화력은 높지만 내구는 그렇게 높지 않은 구축에 대해 선출해 상대의 행동을 제한합니다.
[지닌 물건에 관하여]
・생명의 구슬
처음에는 부스트에너지 채용이었습니다만, 쾌청 상대로 날씨에 무임승차 하는 편이 압도적으로 활약 가능해서 생명의 구슬 채용입니다.
[노력치에 관하여]
・C: 화력특화
・S: 날뛰는우레 미러나 그란돈 상대로 위에서 용성군을 쏠 가능성을 올리는 준속 채용입니다.
・H: 나머지
[테라스탈 타입에 관하여]
・전기
쾌청 계열 상대에게 질풍신뢰로 먼저 상대를 쓰러뜨릴 수 있을지로 게임 전개에 큰 영향이 나오기 때문에 전기 테라스탈 채용입니다.
[기술 구성에 관하여]
・용성군
이 구축의 유일한 명중불안기입니다. 용의파동 채용도 보이긴 하지만, 그란돈이나 전기 테라스탈을 쓴 상대의 날뛰는우레를 원콤내기 위해 용성군 채용입니다.
삐삐
Clefairy @ Eviolite
Ability: Friend Guard
Tera Type: Grass
EVs: 252 HP / 252 Def / 4 SpD
Relaxed Nature
IVs: 0 Atk / 0 Spe
- Follow Me
- Helping Hand
- Encore
- Life Dew
(원문은 공격 x, 스핏 실수치 38)
상대 어태커가 단일 기술 메인의 구축이거나 흑마가 프렌드가드 안에서 광역기를 받는 것으로 날뛰는 경기는 대체로 선출합니다. 후발에서 던져 흑마를 지키기 이외에도 벽 구축 상대로 처음부터 던져 벽이나 랭크업 기술에 앙코르를 하거나 백마가 트릭룸을 쓰는 타이밍에 던져 다음 턴에 트릭룸 밑에서 앙코르를 하고 경기를 붕괴시키는 것이 역할입니다.
그 외에는 드래곤 기술의 일관성을 끊거나, 악라오스를 받거나 해서 미라이돈이나 갑작스런 악라오스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내성이 생기는 것이 좋은 점입니다.
[지닌 물건에 관하여]
・진화의휘석
흑마를 지키는 벽 역할이므로 선택지는 진화의휘석 뿐입니다.
[노력치에 관하여]
H: 내구를 원해서 풀보정
B: 공풀보정 백마의 블리자드랜스를 분산 데미지로 2회 견딜 수 있도록 특화(풀 테라스탈을 써도 한번은 확정으로 견딜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움직임의 폭이 넓어짐)
D: 나머지
S:의미불명의 무난한 개체입니다. 최저속 백마보다 느리면 아마 무엇이든 괜찮습니다.
[테라스탈에 관하여]
・풀
구축 전체가 버섯포자 내성이 낮아서 뽀록나나 루브도 등의 버섯포자를 흡수할 수 있도록 풀 테라스탈 채용입니다.
[기술 구성에 관하여]
・앙코르
PJCS 무렵부터 계속 흑마팟에 들어가 있는 삐삐에 앙코르를 채용하면 강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왔고 마침내 쓸 기회가 와서 채용했습니다. 벽이나 랭크업 기술 밑으로 앙코르를 쓰거나, 트릭룸을 쓰는 타이밍에 던져 다음 턴에 트릭룸 아래에서 앙코르를 써서 경기를 붕괴시키는게 역할입니다. 이번에는 저 외에 앙코르 삐삐를 사용하는 사람이 한번밖에 없었습니다만, 더 채용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우미
흑마가 나쁜음모를 쌓아도 원콤낼 수 없는 상대(조끼 소지)나 벽 구축 상대로 이 기술이 있으면 강제 돌파가 효과 있으므로 유용합니다. 날따름과 생명의물방울에 의한 방어와 도우미에 의한 공격을 구분해서 사용 가능한 것이 매우 강력합니다.
・생명의물방울
아군의 회복뿐만 아니라 삐삐 자신의 체력까지 회복하여 더욱 벽으로서의 성능이 높아져 안정감이 높아집니다. 아군의 회복기에는 치유파동도 있지만, 결코 생명의 물방울파입니다.
・방어(채용하지 않음)
금지전설 환경에서 일단 상황을 살피기 위한 방어를 하면 상대가 랭크업을 하거나 옆 포켓몬이 맞아 쓰러지거나 하기 때문에 상황을 살피기 위한 방어는 약하고, 삐삐 자신을 지키는 전개라도 방어를 원하는 장면은 목숨걸기 저승갓숭과 대면했을 때나 도발에서 몸을 지키고 싶을 때 정도밖에 없어서 방어가 없어도 문제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상대 시점에서 삐삐의 방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성가진 곳입니다.
어흥염
Incineroar @ Rocky Helmet
Ability: Intimidate
Tera Type: Ghost
EVs: 252 HP / 4 Atk / 124 Def / 68 SpD / 60 Spe
Impish Nature
- Knock Off
- Helping Hand
- Parting Shot
- Fake Out
주로 일반 프레임에 대한 위협, 막말내뱉기에 의한 흑마가 랭크업하는 기점 만들기, 속이기에 의한 행동의 저해가 목적인 포켓몬입니다.
이 구축에서 최적화를 끝내지 못한 포켓몬으로 기술 구성이나 테라스탈 타입 등 곳곳에서 변경의 여지가 있습니다.
[지닌 물건에 관하여]
・울퉁불퉁멧
어흥염의 처리를 기합의띠 물라오스에 맡기고 있는 구축 상대로 잘 먹힙니다. 프렌드가드 안에서 수류연타를 버티고 막말내뱉기로 흑마에 연결하는 것으로, 울퉁불퉁멧에 체력이 깎인 물라오스를 흑마의 먹이로 삼을 수 있다는 전개도 있고, 데미지원으로 선택지를 넓혀주는 아이템이었습니다.
・방진고글
뽀록나 상대로 상당히 강해집니다.
・자뭉열매
테라파고스 구축 등이 상대일 때는 HP관리가 중요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노력치에 관하여]
S: 미러전 의식
HBD: 엄청 대충(일단 방어 쪽은 프렌드가드 안에서 공격 풀보정 수류연타를 받았을 때 데미지가 바뀌는 값)
A: 나머지
[테라스탈 타입에 관하여]
・고스트
자마젠타 상대로 전략의 폭을 넓히거나 상대의 속이기를 무효화하거나 하기 위한 고스트 테라스탈 채용입니다.
・물
물라오스 상대로 강해집니다. 백마 구축 상대로도 쓰기 쉬운 테라스탈입니다.
・풀
물라오스 상대로 강해집니다. 백마 상대로는 약해지지만 뽀록나나 루브도에는 강해집니다.
[기술 구성에 관하여]
・도우미
원래는 백마에 강해지는 도깨비불을 채용했습니다만, 도깨비불을 쓰지 않아도 백마 상대가 삐삐에서 충분하다는 것을 깨달아 기술 칸이 하나 남아서 속이기를 쓰면서 흑마로 나쁜음모를 쓴 다음 턴에 한번에 승부를 결정지을 수 있는 도우미를 채용해 보았습니다.
테라파고스 축 상대에 있어 위협을 우라오스에 넣으면 테라파고스가 인파이트를 버틴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 상대에게 찌르거나, 날뛰는우레의 옆에서 도우미 질풍신뢰로 쾌청 구축을 강제 돌파하기도 합니다.
다만, 도우미는 막연히 채용한 것에 가까운 기술이라 좀 더 나은 기술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시즌 21이 끝나고 다시 어흥염이 배우는 기술을 살펴본 느낌으로는 울부짖기로도 좋았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흑마 미러에서 강할거같은 느낌이 들어서)
연격 우라오스
Urshifu-Rapid-Strike @ Focus Sash
Ability: Unseen Fist
Tera Type: Stellar
EVs: 4 HP / 252 Atk / 252 Spe
Adamant Nature
- Surging Strikes
- Close Combat
- Taunt
- Detect
흑마가 어려워하는 악 타입이나 노말 타입에 압도적으로 강하고, 아스트랄비트를 피해 악이나 노말 타입으로 테라스탈한 상대의 가운터로도 흑마 구축에는 필수인 포켓몬입니다. 선봉보다는 후발로 선출하는 것이 더 많았던 인상입니다.
[지닌 물건에 관하여]
・기합의 띠
이 포켓몬이 상대의 공격을 확실히 한 발 견디게 된다는 것은 특성으로 방어를 관통할 수 있어 상대에 무조건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금지전설 환경에서는 분명한 최강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이 없으면 흑마나 테라파고스 구축 상대로의 플레이가 꽤나 제약되는 경우도 있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노력치에 관하여]
A: 풀보정
S: 준속(환경의 테라파고스는 대부분 조심 형태이므로 준속에서도 문제없다는 판단)
H: 나머지
[테라스탈 타입에 관하여]
・스텔라
테라파고스를 원콤내기 위해 수류연타 뿐만 아니라 인파이트의 화력도 끌어 올리고 싶을 때가 꽤 있기 때문에 스텔라 테라스탈 채용입니다.
[기술 구성에 관하여]
・아쿠아제트
이 칸은 도발을 시도해 보았지만 도발을 쓰고 싶은 상대(뽀록나, 트릭룸 시동요원, 오롱털 등)에 관해서 뽀록나는 버드렉스의 사이코키네시스로 어떻게든 되고, 트릭룸 시동역의 키키링에서의 에스퍼 기술이, 백마에서는 블리자드랜스가(애초에 돌격조끼 백마의 패턴도 있고) 날아와 큰 데미지를 입을 가능성이 있고, 오롱털에 관해서도 도발을 거는 거보다 수류연타로 때리는 쪽이 강해서 채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 아쿠아제트가 있는 것으로 흑마가 서투른 위유이에 대해 압력을 가할 수 있어 흑마 구축의 물라오스는 아쿠아제트가 필수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출관련
여기에 '선출관련'의 개요 내용을 작성하세요.
아루베가 미라이돈
선봉: 어흥염&고릴타
후발: 흑마&삐삐
상대의 첫 수는 미라이돈&키키링or불거폰&미라이돈or엘풍&미라이돈or엘풍&불거폰 중 하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라이돈가 나오는 첫 수의 경우에는 고릴타를 삐삐로 즉시 교체하면서 어흥염은 미라이돈에 막말내뱉기를 써서 흑마삐삐 정렬을 만들어 나쁜음모를 쌓아 스윕 전개를 노립니다. (이때 미라이돈가 고릴타에 용성군을 쓰면 럭키)
엘풍 불거폰의 경우는 엘풍 방향에서 미라이돈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서 고릴타를 즉시 당기면서 엘풍에 막말내뱉기를 사용하여 사이클을 돌리며 나쁜음모를 쌓아 스윕을 노립니다.
백마
선봉: 어흥염&흑마
후발:삐삐&우라
백마 구축 상대시 흑마의 체력 관리를 기본 방침으로 삼고, 처음에 날뛰는우레 등의 화력이 좋은 포켓몬이 나왔을 때는 일단 방어-막말내뱉기로 삐삐를 착지시키는 정도로 초반에는 흑마의 체력을 소중히 안정시켜 나쁜음모를 쌓는 전개를 노립니다. 트릭룸 중에 삐삐가 착지 가능하면 생명의물방울로 내구를 유지하거나 앙코르로 방해를 할 수 있어 안정적인 딜 교환이 가능해집니다.
상대가 처음에 백마를 내는 경우에는 노말 테라스탈을 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우라오스의 인파이트가 통하게 되어 백마를 쓰러뜨리는 방법은 게임 전개를 예측하여 행동을 조정하면 싸우기 쉽습니다.
상대 백마 주변의 포켓몬이 압도적으로 어흥염에 강한 경우는 돌격조끼 백마의 가능성이 그럭저럭 높기 때문에 오히려 적극적으로 어흥염을 던져 갑니다. 돌격조끼 백마인 경우에는 깨물어부수기를 채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 흑마를 움직일 때는 주의합시다.
(또한 여담입니다만, 백마 구축의 화신 랜드로스는 깨물어부수기 혹은 고스트 테라버스트를 채용하고 있는 스카프형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여 움직입니다)
흑마(벽)
선봉: 흑마&삐삐
후발: 우라&어흥염
오롱털 등으로 양 벽을 깔아 흑마로 랭크업하는 상대에게는 삐삐를 선봉으로 흑마의 행동 아래에서 앙코르하면서 흑마로 테라스탈을 하면서 나쁜음모를 하여 나쁜음모라도 아스트랄비트라도 이쪽의 흑마를 건드리지 못하게 하면서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도발을 가지고 있는 오롱털은 귀찮습니다만, 최근에는 전기자석파가 유행해 버리거나 원래 막말내뱉기 채용이거나, 벽 깔기로 시작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일단 앙코르 스타트로 문제 없는 느낌이 듭니다.
흑마(스탠)
① 삐삐 이외에 거의 동일한 스탠다드 상대
선봉: 흑마&삐삐
후발: 어흥염&우라
②에써르가 들어감
선봉: 흑마&어흥염
후발: 고릴타&우라
or
선봉: 어흥염&우라or날뛰는우레
후발: 고릴타&흑마
①에서는 벽 구축 상대와 같이 삐삐의 앙코르로 흑마의 행동을 방해해 갑니다. 앙코르가 통하면 대단히 고맙고, 속이기로 삐삐를 멈추어도 온전한 2랭업 흑마가 탄생하는 시점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도발 어흥염(채용률 8.7%)만은 귀찮지만, 삐삐를 어흥염으로 교체하거나 무리하게 버티면서 프렌드가드만 활약받는다는 작전으로 어떻게든 합니다.
②에서는 상대 흑마의 나쁜음모 이후의 와이드포스를 맞으면 패배가 결정되므로 첫 턴에는 어흥염으로 막말내뱉기를 상대의 흑마에 쓰면서 우라오스를 데려옵니다. 상대의 흑마는 노말이나 악 테라스탈이므로 우라오스를 안전하게 착지시켜 인파이트로 테라스탈을 쓴 상대방의 흑마를 쓰러뜨려 갑니다.
②의 또 하나의 선출에서는 첫턴의 기띠 우라오스or 날뛰는우레에서 상대의 흑마를 최대한 깎아두고, 그대로 흑마를 먼저 쓰러뜨리거나 뒤의 고릴타로 묶거나 해서 이쪽의 흑마로 찌르는 전투방식입니다. 상대가 흑마를 교체한 경우에도 뒤의 포켓몬에게 수류연타가 들어가면서 어흥염의 막말내뱉기로부터 이쪽의 흑마를 먼저 전개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전개가 됩니다. 에써르흑마 상대로는 어쨌든 사이코필드 아래에서 와이드포스를 자유롭게 쏘지 못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흑마(순풍)
선봉: 어흥염(엘풍 구축 상대)or날뛰는우레(토네로스 구축 상대)&흑마or우라(위유이가 있을때)
후발: 선봉으로 내지 않은 쪽&우레or고릴타(에써르가 있을때)or삐삐
순풍 흑마는 안경흑마인 것이 많기 때문에 노말 테라스탈이 잘 먹힙니다. 상대의 구축에 위유이가 있는 경우는 우라오스를 선봉으로 던져 항상 위유이에 압박을 가해 갑니다.
흑마(스시)
선봉: 어흥염&흑마
후발: 고릴타&삐삐
상대의 흑마가 생명의 구슬을 소지하고 에써르와 같이 있는 흑마인 패턴만 조금 귀찮습니다만, 기본적인 안경 흑마 상대로는 이 선출을 하고 상대가 스시를 합체시킨 순간에 속이기+위협 사이클+생명의물방울 삐삐로 합체 스시가 완전히 무력화되므로, 적절히 기점으로 삼아 전부 쓰러뜨립니다. 처음에 흑마와 또도가스가 나왔을 경우는 물 테라버스트 등을 경계해 속이기를 상대의 흑마로 하면서 아스트랄비트 스타트를 해갑니다.
참고로 미라이돈 스시 상대로도 이 선출의 응용으로, 상대의 불꽃 프레임을 우라오스로 처리하여 흑마 어흥염 고릴타 사이클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테라파고스
①우라오스를 통과시키는 플랜
선봉: 어흥염&우라오스
후발: 고릴타op삐삐or우레or흑마
②흑마로 강제 돌파하는 플랜
선봉: 어흥염or삐삐&흑마
후발: 삐삐(선봉 어흥염일때)or자유(선봉 삐삐일 때)&자유
수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만, 전설의 상성적으로도 테라파고스 구축 상대로의 경험적으로도 불리쪽에 가까운 상대입니다. 선출 화면에서 우라오스의 인파이트를 맞추는 ①의 플랜인가, 흑마의 나쁜음모 도우미 사이코키네시스로 강제 돌파하는 ②의 플랜인가를 생각합니다.
①의 플랜은 속이기 사이클을 돌려 우라오스의 인파이트를 테라파고스에 맞춰 이기는 플랜입니다. 기합의 띠를 활용하여 테라파고스를 쓰러뜨리면 반반 정도까지는 끌고갈 수 있습니다.
②의 플랜은 실은 테라파고스에 약간의 데미지+ 특공 2랭업 도우미 사이코키네시스로 스텔라테라를 쓴 테라파고스를 쓰러뜨린다는 곳에 주목한 플랜입니다. 이 플랜에서는 삐삐를 선출하는 것으로 구애안경 포함의 스텔라 테라클러스터조차 프렌드가드 안에서 흑마가 버티기 때문에, 흑마가 테라스탈을 초반에 쓰면서 나쁜음모를 쌓는 전개에서도 억지로 상황을 돌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흑마가 쓰러지기 전에 테라파고스를 쓰러뜨리면 승리, 쓰러뜨리지 못하면 패배라는 대단히 알기 쉬운 선출이 되고 있습니다. 명상형에는 ①의 플랜을 선출하지 않으면 지는데, 상대의 구측을 보면서 테라파고스의 형을 구분하여 선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마젠타
선봉: 흑마&삐삐or어흥염
후발: 삐삐or어흥염&우라or우레
자마젠타 상대로는 흑마의 옆에서 삐삐와 어흥염으로 교대하면서 헤비봄버와 바디프레스를 받아내기를 계속하고, 틈을 봐서 날따름이나 속이기로 상대의 행동을 방해하면서 흑마로 나쁜음모를 쌓아 스윕을 노립니다. 테라스탈은 필요에 따라 어흥염에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삐삐가 쓰러진 후에 흑마가 파오젠 등에 묶여 버리는 것 같은 전개가 있을 경우에는 자마젠타를 쓰러뜨린 이후나 확실히 바디프레스가 흑마에게 날아오지 않는 턴에 써서 공격에 들어갑니다.
후발에 관해서는 날뛰는우레와 우라오스에서 반반입니다만, 상대의 구축에 파오젠이 들어가 있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우라오스를 선출해 갑니다.
자시안 스탠
선봉: 흑마&어흥염
후발: 삐삐or우라or우레
자시안 구축은 흑마와 어흥염의 속이기+나쁜음모 전개를 멈출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움직임을 노립니다. 자시안 스탠 구축의 특징으로 기본적으로 화신 랜드로스 이외 단일공격으로 굳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타입 궁합에서 불리한 것에 겁먹지 않고 삐삐를 선출해 흑마를 지키는 것이 강할 때도 있어서, 선출시에는 어떻게 흑마를 통해 깎아내어 남아있는 또 하나의 어태커로 쓰러뜨리는가 하는 것을 생각하면서 선출을 해 갑니다.
코라이돈
선봉: 우레or흑마&어흥염or우라
후발: 우레or흑마&우라or삐삐
코라이돈 상대로는 파워가 너무 높아 사이클을 돌려나가는 것이 불가능하여 처음부터 날뛰는우레나 흑마로 깎아, 선출하지 않은 쪽을 스위퍼로 뒤에서부터 던져나갑니다.
그 외의 선출에 관하여, 삐삐는 위유이 등의 전체 기술을 가지고 있는 포켓몬을 쓰러뜨린 이후 강하기 때문에 선출하는 경우가 있고 우라오스는 쾌청 상대라도 기합의띠를 지닌 인파이트로 억지로 깎아내기가 되는 경우는 선출합니다.
그란돈
선봉: 흑마or우라&삐삐or고릴타or어흥염
후발: 우레&우라or흑마
지금은 그란돈의 표본 수가 적고 구체적인 전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그란돈 구축도 전체적인 파워가 높아 사이클은 돌리지 않고 흑마로 깎아 우라오스와 우레로 스윕하거나 우라오스로 깎아 흑마와 우레로 스윕하는 대면적인 싸움 방식을 취합니다.
최종 1위 구축을 포함해, 그란돈 축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레귤레이션 G 후반전에서는 좀 더 전략을 굳히고 싶은 곳입니다.
가이오가(순풍)
선봉: 우라&우레or흑마
후발: 흑마or삐삐or고릴타or우레 중 선택
우라오스의 기합의 띠를 방패 삼아 가이오가를 깎아내고, 흑마가 풀파워 해수스파우팅을 받지 않도록 플레이합니다. 가이오가만 쓰러뜨리면 흑마삐삐만으로 전부 스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즉시 우라오스에게 테라스탈을 사용해 가이오가를 처리하러 갑니다.
가이오가(벽)
선봉: 흑마&삐삐
후발: 우레&우라
대략 벽 흑마의 때와 하는 것은 같고 가이오가나 오롱털에 앙코르를 넣으면서 흑마로 나쁜음모를 쌓아 스윕을 노립니다. 처음에 가이오가가 나온 경우에는 삐삐에 테라스탈을 쓰는 것도 선택지의 하나가 됩니다. 후발부터는 고릴타는 절대 선출하지 않고, 우라오스에서 비를 무임승차하거나 우레는 10만볼트나 용성군으로 깎아 남은 것을 마무리해나갑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기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레귤레이션 G 전반전 최종에서 2000점이라는 벽을 넘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번 달(9월)부터 레귤레이션 H로 바뀌지만, 레귤G는 또 내년(2025년) 1월로 돌아오므로 그때 이 기사가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SV 레귤레이션 G > 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V S21 더블 최종36위] 날치머테라파 2 (0) | 2024.12.25 |
---|---|
[SV S20더블 최종27위] 음습(陰湿) 날치머테라파 (0) | 2024.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