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 레귤레이션 G/CTS

[시즌19 더블 최종4위]스모(どすこい)미라이돈무쇠손

frugalblackcow 2025. 1. 11. 09:21

목차

시작하며

https://note.com/arubega_poke/n/n1d89479890ed

 

【シーズン19 ダブル 最終4位】どすこいミライカイナ|アルベガ

追記(2024/08/30) NL0MCS サムネイルに記載したレンタルチームが消えてしまっているので、もしこの構築に興味がある方がいましたらこちらのレンタルを使っていただければ。 細部は異なってい

note.com

(WCS2024 마스터부분 우승 레포트: https://victoryroad.pro/2024/09/22/luca-ceribelli-worlds-report/)

 

처음 뵙겠습니다, アルベガ입니다. 이번에는 시즌19에서 최종4위가 될 수 있었던 구축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랭크배틀에서 이기기 위해 짠 구축이므로 CTS bo1 지향의 구축이지만 OTS bo3에도 활용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고 생각해 WCS에 참가하는 것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기쁘겠습니다.

구축경위

우선, 축이 되는 초전설을 정할 때 다음의 2가지를 만족하는 초전설을 탐색했습니다.


①어흥염을 채용하지 않아도 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초전설을 선택하는 것

시즌 초반에 어흥염을 사용했을 때 상대의 은밀망토와 클리어참, 고스트 테라스탈 등 때문에 무엇을 해도 리스크가 높고, 또 그 리스크에 상응하는 리턴을 얻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 가급적 어흥염을 채용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 때문에 어흥염에 의존하기 쉬운 사이클형의 백마 버드렉스 구축이나 흑마 버드렉스 구축은 그다지 사용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②와이드가드에 약하지 않은 초전설을 선택하는 것

이쪽도 시즌 초반에 백마 버드렉스를 사용할 때 느낀 것으로 환경에 와이드가드를 지닌 포켓몬이 많아, 전체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초전설에서는 상대가 와이드가드를 기억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만으로 최대치의 무브를 취할 수 없는 것이 약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단일기술만의 구측에서는 상대가 방어를 쓸지 쓰지 않을까의 선택이 까다로워지기 쉬워, 전체기술이나 단일기술 둘다 강하게 쓸 수 있는 초전설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상기한 2가지를 만족하는 초전설로서 구애안경을 지니게 한 페어리 테라스탈 미라이돈의 채용을 결정했습니다.

구체적으로
①의 과제에 대해서는 순풍과 조합해 공격적인 구축으로 하는 것으로 어흥염의 서포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 구축으로 완성할 수 있을 것 같다.
②의 과제에 대해서는 구애안경+페어리 테라스탈한 매지컬샤인이 매우 강력하면서, 당연히 라이트닝드라이브나 용성군과 같은 단일 기술도 강력하여 와이드가드를 쓰는 일이 거의 없다.

라고 하는 느낌입니다.

다음으로 주변 프레임을 생각해 갑니다만, 우선 처음에 엘풍의 채용을 결정했습니다.
같은 순풍 요원으로는 토네로스도 있지만, 엘풍을 채용한 가장 큰 이유는 빛의장벽을 사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빛의장벽은 미라이돈 미러에서 매우 강력하고, 그 외 특수 초전설에 대해서도 후술하는 돌격조끼 무쇠손과 함께 비할 데 없는 힘을 자랑한다고 느껴 순풍 요원은 엘풍으로 결정.

다음으로 미라이돈과 궁합이 좋은 포켓몬으로 무쇠손과 키키링의 채용을 결정했습니다.

무쇠손은 쿼크차지가 발동하는 것으로 2마리째의 초전설 포켓몬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은 압도적인 수치의 높음이 있어, 미라이돈 구축을 짜는데 넣지 않을 이유를 찾는 쪽이 어려울 정도의 파워를 느꼈습니다.

키키링은 구애안경을 지닌 미라이돈을 사용하는 데 있어 방해가 되기 쉬운 속이기를 억제해 주는 점이나, 일렉트릭시드+ 속이기가 미라이돈이 힘든 백마 버드렉스에 대해 매우 강하게 나와지는 점이 강해 유일무이의 힘을 지니고 있다고 느껴 채용을 결정했습니다.

또한, 엘풍의 순풍을 강하게 사용하는 포켓몬으로 기합의띠를 지닌 악라오스도 자연스럽게 구축에 들어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기까지의 5마리에서 까다로운 고릴타와 에써르, 자시안에 강한 포켓몬으로 불거폰을 채용하여 구축이 완성되었습니다.

개체해설

미라이돈

Miraidon @ Choice Specs  

Ability: Hadron Engine  

Tera Type: Fairy  

EVs: 108 HP / 4 Def / 252 SpA / 4 SpD / 140 Spe  

Timid Nature  

- Electro Drift  

- Draco Meteor  

- Dazzling Gleam  

- Volt Switch

 

 

조정의도

 

H: 나머지

C: 가능한 높게

S: 준속 파오젠 추월의 추월의 추월

 

 

해설

 

구축의 축이며 메인 어태커.

엘풍과 함께 선출해 순풍이나 빛의장벽의 서포트를 받으며 상대의 구축에 부하를 걸어 가고, 필요하다면 테라스탈도 주저 않고 사용해 갑니다.

페어리 테라스탈+매지컬샤인이 무척 강하고, 내구에 노력치를 그다지 할당하지 않은 포켓몬은 거의 확정2발로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엘풍의 서포트를 받으며 상대의 선발 포켓몬을 매지컬샤인×2로 쓰러뜨리고, 뒤의 포켓몬을 무쇠손이나 악라오스로 쓰러뜨려 이기는 움직임이 단순하고 매우 강했습니다.

 

미라이돈을 다루는 데 있어서의 요령으로는 당연히 상대도 미라이돈을 경계하여 땅 테라스탈이나 고릴타 등의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안이하게 눈앞의 포켓몬의 약점을 찌르러 가는 것이 아니라, 테라스탈+매지컬샤인으로 일단 체력을 깎아 가거나 볼트체인지로 교체하여 상대의 리소스가 깎인 곳에서 뒤에서 내고 스윕하는 등의 궁리가 중요한 포켓몬이라고 생각합니다.

엘풍

Whimsicott @ Covert Cloak

Ability: Prankster

Tera Type: Water

EVs: 252 HP / 4 Def / 4 SpA / 220 SpD / 28 Spe

Timid Nature

IVs: 0 Atk

- Moonblast

- Tailwind

- Encore

- Light Screen

(최종일에만 앙코르->거짓울음으로 사용)

 

 

조정의도

 

H: 가능한 높게

D: 가능한 높게

S: 준속 우라오스보다 빠르면서 순풍 아래에서 최속 S부스트 날개치는머리 추월

 

 

해설

 

최강의 서포트 요원입니다.

짖궂은마음+순풍이 강한 것은 물론이고, 빛의장벽이 어쨌든 강하고 가이오가, 테라파고스, 미라이돈에 대해서는 이 기술 덕분에 높은 승률을 낼 수 있었습니다.

또, 빛의 장벽의 대책으로 명상이나 나쁜음모 등의 랭크업 기술을 해 오는 상대에 대해서는 은밀망토+ 앙코르로 대처할 숭 ㅣㅆ는 점이 강력했습니다.

 

테라스탈 타입은 일단 파오젠의 얼음뭉치 등을 의식해 물타입으로 하고 있지만, 거의 이 포켓몬으로 테라스탈하는 것이 없었어서 상대적으로 어떤 타입이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키키링

Farigiraf @ Electric Seed

Ability: Armor Tail

Tera Type: Water

EVs: 252 HP / 164 Def / 92 SpD

Bold Nature

IVs: 0 Atk

- Psychic

- Foul Play

- Helping Hand

- Trick Room

(사이코키네시스 수수하게 강함)

 

 

조정의도

 

H: 가능한 한 높게

B: A189(125족 풀보정)파오젠의 깨물어부수기를 일렉트릭시드 없이도 확정 버팀

D: 나머지

 

 

해설

 

서포트 요원 2번째.

키키링이 구축에 있는 것 만으로 상대가 첫 턴에 미라이돈에 대해 속이기를 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 대단합니다.

 

일렉트릭시드로 B의 수치를 높이고 있는 만큼 B에는 그다지 노력치를 할당하지 않고 D에 노력치를 두껍게 하는 분배를 하는 사람이 많은 인상이지만, 빛의장벽이나 무쇠손 덕분에 특수 방면에 대해서는 구축 전체로 충분히 강해, 반대로 백마 버드렉스나 우라오스, 파오젠, 고릴타 등에 대해 조금이라도 B가 높은 쪽이 유효하게 작용하는 장면이 많다고 느껴 B에 두꺼운 분배가 되었습니다.

 

또, 이 포켓몬이 가장 활약하는 것은 백마 버드렉스 전에서 일렉트릭시드로 B를 높이면서 속임수를 치는 것으로 상대가 트릭룸을 깔아 오는 경우와 블리자드랜스를 쳐 오는 경우 어느 쪽에 대해서도 강하게 나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이코노이즈가 아니라 사이코키네시스를 채용하고 있는 것은 사이코노이즈로 상대의 무쇠손의 드레인펀치나 흑마 버드렉스의 드레인키스를 봉인해 얻는 것보다, 위력이 높은 사이코키네시스 덕분에 내구에 노력치를 할당하지 않은 우라오스를 원콤내거나, 추가효과의 D다운에 의해 이득을 보는 장면 쪽이 많다고 느껴서입니다.

 

물 테라스탈의 채용 이유는 가상 적으로 있는 백마 버드렉스 구축에 대해 블리자드랜스나 수류연타를 반감할 수 있는 점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무쇠손

Iron Hands @ Assault Vest

Ability: Quark Drive

Tera Type: Grass

EVs: 172 HP / 212 Atk / 124 SpD

Adamant Nature

- Drain Punch

- Wild Charge

- Heavy Slam

- Fake Out

 

(S개체값을 낮춰 실수치 69인 쪽이 좋아 보인다)

 

 

조정의도

 

H: A200(130족 풀보정) 물라오스의 수류연타를 거의 확정으로 2발 버팀

A: 와일드볼트로 무보정 물라오스를 93.7%로 난수1타

D: 나머지

S: 최저속 루브도보다 느리고 싶어 무보정

 

 

해설

 

쿼크차지가 발동하면 초전설 포켓몬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는 최강의 일반 포켓몬. 미라이돈 다음으로 선출횟수가 많았습니다.

빛의장벽과 조합하여 특수 초전설 전반에 매우 강하고, 특히 테라파고스 전에서는 그저 빛의장벽을 깔고 드레인펀치를 여러번 치는것만으로 데미지 레이스 유리로 이기게 되는 경기도 적지 않았습니다.

 

압도적인 내구+ 속이기 덕분에 대 트릭룸 구축성능도 높고, 시즌 종반 늘어난 루브도+백마 버드렉스 구축에 대해서는 이 포켓몬과 키키링 덕분에 유리를 취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스피드를 75로 설정하고 순풍 아래에서 상대의 우라오스보다 먼저 움직이게 하고 싶었지만, 앞서 얘기한 루브도+백마 버드렉스 구축을 강하게 의식해 느린 스피드 설정으로 했습니다. (S개체치를 낮추고 69인 쪽이 상대의 무보정 백마 버드렉스에 대해 트릭룸 아래에서 먼저 움직이는 쪽이 좋지만 개체를 가지고 있지 않아 70으로 타엽하고 있습니다...)

 

헤비봄버의 자리는 랜드로스 상대를 의식해 냉동펀치를 채용하고 있었지만 삐삐나 엘풍, 페어리 테라스탈의 흑마 버드렉스 등에 고화력 타점이 있던 쪽이 좋을 것 같아 최종일에는 헤비봄버로 사용했습니다.

 

풀 테라스탈 채용이유는 땅+ 물 반감이 내성 면에서 우수하고, 공격 면에서도 뽀록나를 무시하고 가이오가나 테라파고스를 때리는 것이 가끔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악라오스

Urshifu @ Focus Sash

Ability: Unseen Fist

Tera Type: Dark

EVs: 4 HP / 252 Atk / 252 Spe

Adamant Nature

- Wicked Blow

- Close Combat

- Sucker Punch

- Detect

 

(최강 포켓몬.)

 

 

조정의도

 

AS몰빵.

 

 

해설

 

이의없이 최강의 포켓몬.

후발로 선출해 미라이돈을 거친 이후의 스위퍼로서 운용하는것도 물론 강하고, 저속 고내구의 포켓몬으로 굳어진 사이클 구축에 대해 키키링과 같이 선발로 선출해, 도우미+악 테라스탈 암흑강타로 꾸준히 남은 상대를 줄이는(残数を取る)움직임도 강력했습니다.

특히 고릴타를 쓰러뜨릴 수 있으면 뒤의 미라이돈을 통과시키기 매우 좋아져서 적극적으로 쓰러뜨리려 하고 있었습니다.

불거폰

Ogerpon-Hearthflame @ Hearthflame Mask

Ability: Mold Breaker

Tera Type: Fire

EVs: 252 HP / 100 Atk / 52 Def / 4 SpD / 100 Spe

Adamant Nature

- Ivy Cudgel

- Horn Leech

- Follow Me

- Spiky Shield

 

조정은 아냐 입안. 감사.

 

 

조정의도

 

H: 가능한 높게

A: 나머지

B: A200 물라오스의 물테라스탈 수류연타 확정 버팀

S: 준속 그란돈,가이오가 추월

 

 

해설

 

가장 고민한 자리. 하지만 최종적으로 상당히 활약해 주어서 만족합니다.

그다지 선출 횟수가 많지 않긴 했지만, 미라이돈이 서투른 고릴타나 자시안에 대해 강하게 나올 수 있는 것이 강했습니다.

비슷한 역할을 가진 포켓몬으로 위유이나 앤테이도 후보에 들었지만, 명중 안정으로 행동의 재현성이 높은 것이나 날따름의 범용성의 높음을 평가해 최종적으로는 오거폰을 채용했습니다.

테라스탈을 질렀을 때 어태커로서의 성능은 물론이고 날따름 덕분에 서포트 성능도 높아, 선봉 미라이돈+오거폰으로 선출하고 구도에 따라 미라이돈을 서포트하는 움직임도 가능한 점이 좋았습니다.

 

또 페어리 테라스탈을 쓴 에써르를 쓰러뜨리는 것이 다른 5마리로는 상당히 어려워, 테라스탈+덩굴방망이로 에써르를 일격에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한 점도 강했습니다.

다만 오거폰으로는 고릴타+어흥염의 정렬을 무너뜨리기가 어려워, 이 자리를 앤테이로 하는 것도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선출 예시와 운영

(각 전설에 대해 어느정도 어떤 선출을 할지 정해둔건 있지만, 주변 포켓몬에 따라 변하는 것도 많아 임기응변으로 선출하고 있어 너무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참고 정도로 하는 쪽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기본선출

선봉 엘풍+미라이돈

후발 무쇠손+우라오스

 

 

가장 파워가 높은 선출.

 

순풍과 빛의장벽으로 적절하게 지원하면서 미라이돈으로 갈아엎고, 뒤의 무쇠손+우라오스로 남은 포켓몬을 쓰러뜨려 간다. 선출이 헷갈리면 이 선출을 하는 것을 추천.

테라파고스

선봉 엘풍+미라이돈

후발 우라오스or오거폰or무쇠손

 

유리 매치.

빛의장벽+무쇠손이 상대는 힘들기 때문에 그것을 밀어붙인다.

테라파고스가 테라스탈을 쓰면서 뽀록나가 버섯포자를 통해 오는 움직임이 싫어, 그 움직임이 예상되는 경우는 미라이돈의 볼트체인지로부터 오거폰을 전개하는 것으로 막아 간다.

미라이돈

선봉 엘풍+미라이돈or무쇠손

후발 무쇠손or미라이돈+우라오스or키키링or오거폰or엘풍

 

미러지만 유리를 취하는 일이 많은 매치.

빛의장벽+페어리테라 매지컬샤인으로 유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페어리 테라스탈 읽기로 상대의 미라이돈에 전기테라 라이트닝드라이브를 당하거나, 상대가 선봉으로 무쇠손을 선출하고 있으면 다소 까다로워 이쪽도 무쇠손을 처음부터 선출하는 것도 검토하고 싶다.

가이오가

선봉 엘풍+미라이돈

후발 우라오스or키키링or무쇠손

 

미유리 매치.

기본 선출로 빛의장벽을 쓰면서 싸우는 것으로 데미지 레이스에서 유리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가이오가에 정직한 전기타입 기술은 통하지 않아, 볼트체인지나 매지컬샤인을 잘 쓰는 것을 의식한다.

오롱털+고릴타+어흥염+뽀록나 등이 들어간 사이클 계통의 가이오가 구축은 다소 힘들지만, 이런 유형의 구축은 악라오스가 힘들어 우라오스의 일관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운영해 간다.

백마 버드렉스

선봉 미라이돈+키키링

후발 무쇠손+우라오스

or

선봉 우라오스+키키링

후발 미라이돈+무쇠손

 

반반 매치.

상대의 백마 버드렉스만 쓰러뜨리면 이쪽의 미라이돈을 쓰러쓰릴 수 없게 되어 이길 수 있지만, 반대로 백마 한마리가 남아 있는 것만으로 4마리가 모두 쓰러지는 일도 있어 꽤 까다로운 매치가 되기 쉽다.

고릴타가 상대의 구축에 채용되어 있는 경우 고릴타+백마의 선발이 예상되므로 그 선출에 맞추어 키키링+악라오스를 선출, 도우미+ 악테라 암흑강타를 고릴타에 때려넣어 이기는 것이 많다.

 

다만, 패리퍼+물라오스의 정렬에 우라오스+키키링의 선출을 하면 두들겨맞으므로 이 경우에는 선봉 미라이돈을 맞추고 싶다

흑마 버드렉스

선봉 엘풍+미라이돈or오거폰

후발 오거폰or미라이돈+키키링or무쇠손or우라오스

 

반반~미불리 매치.

상대의 흑마가 구애안경을 가지고 아스트랄비트를 연타해 온다면 엘풍이나 악라오스를 잘 사용해 이길 수 있지만, 고릴타나 어흥염, 삐삐 등과 짜여 명상이나 나쁜음모를 쓰는 타입이라면 힘들다. 앙코르로 대처하려 해도 오거폰이나 삐삐에 빨려 버려, 일단 오거폰이나 미라이돈 등으로 상대의 서포트 포켓몬을 억지로 쓰러뜨리고, 그 후에 흑마 버드렉스를 쓰러뜨려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싶다.

코라이돈

선봉 엘풍+미라이돈

후발 우라오스+키키링or무쇠손or오거폰

 

반반~미불리 매치.

불 테라스탈한 코라이돈을 쓰러뜨릴 수단이 적어 어떻게든 미라이돈으로 쓰러뜨리거나 다른 포켓몬에게 테라스탈을 쓰게 하여 돌파해 가고 싶다.

그란돈

선봉 엘풍+미라이돈

후발 우라오스+키키링or무쇠손or오거폰

 

미불리 매치.

코라이돈 상대와 생각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단애의칼의 일관성이 너무 좋아 보다 신속하게 그란돈을 쓰러뜨릴 필요가 있다.

자시안

선봉 엘풍or미라이돈+오거폰

후발 무쇠손+우라오스or미라이돈

 

불리 매치.

자시안+고릴타+파오젠이 엄청 힘들다.

오거폰의 날따름을 잘 쓰면서 미라이돈을 통과시킬지, 오거폰으로 날뛰고 나머지를 취하러 갈지로 어떻게든 대처해 가고 싶다.

마치며

저는 사이클 구축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시즌 초반은 사이클형 백마 버드렉스를 사용했지만 전혀 이기지 못하고 꽤 고생했지만, 미라이돈 축으로 갈아타고부터는 꽤나 순조롭게 순위를 올려 최종 4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만, 최종전 이기면 1위의 경기에서 져 버린 것은 정말정말 분하므로 언젠가 반드시 리벤지해 최종1위를 취할 수 있게 노력하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미숙한 문장이었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

최종일 통화하면서 구축의 개선점을 함께 생각해 준 아냐에 감사.